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기독교,불교,유교,도교,무교의 인간관과 우주관에 대해 논하라.

등록일 2004.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리폿작성을 위해 여러가지 참고자료를 활용했습니다.여러분이 이를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거두시길 바랍니다.특히여러가지 인간관과 종교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술한다면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유교적입장

2. 도교적입장

3. 불교적입장

4. 무교적 입장

5. 기독교적 입장

6. 신존재증명
1)데카르트신존재증명과 비판
2)스피노자 신존재증명
3)칸트의 신존재증명

본문내용

유교는 하늘과 만물 곧 우주의 모든 존재를 인간과의 관계 속에서 이해하려는 입장이다. 그것 은 우주를 하늘(天), 땅(地), 그리고 사람(人)의 3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본다. 하늘은 물질 세계를 넘어 인간에게 성품을 부여하였으며, 땅은 물질적 자연의 세계로서 인간의 신체가 여기에 기반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은 생물학적으로는 땅의 형상을, 인격적으로는 하늘의 기품(氣稟)을 이어받은 중간적 존재로서의 위치를 차지하는 소우주이다. 유교 이념에서 하늘로부터 부여받은 성품은 순수한 선이요, 보편적인 이치이며, 욕망과 연결되어 있는 육신은 선의 기준으로부터 이탈하기 쉬운 충동적, 가멸적 존재이다. 유교는 이러한 우주적 연관 속에서 인간이 인간답게 행동하고 살아가는 도리를 근본 문제로 삼고 있다.그러나 사욕(私慾)이 혹 본성을 가려 그 유혹에 넘어가는 수도 있지만 결국에는 극기 복례 (克己復禮)하려고 애쓰는 것이 인간이다. 이와 같이 악에 빠졌더라도 언제든지 다시 선에로 돌아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음을 굳게 신뢰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