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시이론] 대도시론, 소도시론

등록일 2004.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고트포리드 페더의 小都市論
2. 르꼬르뷔제의 大都市論
3. 근대건축의 대표적 산물로서의 위니테

본문내용

고트포리드 페더의 小都市論

1934년 독일의 도시학자인 페더가 그의 저서 신도시(Die Neue Stadt)에서 인구 2만의 이상적 소도시를 제안하였다. 이 저서는 인구 2만의 기존도시 72개를 분석한 결과에 기인한 인구 2만의 신도시 구성에 관한 이론적 연구논문이었다. 특히 주택지계획에 관해서는 “일상생활성”의 개념을 확립한 획기적인 것이다. 그는 지금까지의 근린지구단위의 사고를 더욱 진전시켜 도시를 이론적으로 조직화하여 日中心, 週中心, 月中心의 단계적 구성과 여기에 필요한 공공시설 6부문 52종류의 가치 배치기준을 작성하였다. 도시형태는 9개의 지구로 구분하고 거기에 各區 中心이 있으며 8각형의 다이어그램으로 되어 있다. 이 이론은 너무나 폐쇄적이고 기계적이기 때문에 많은 비판도 있었지만 주구구성에 대해서는 진일보한 점이 있어서 지방계획이나 주택단지계획기술에 기여한 바가 컸고 2차대전 전의 일본학자들에게는 큰 영향을 주었다.
페더는 당초 토목을 전공하였으나 후에 나치정권의 경제정책을 입안하였으며 말년에는 베를린 공대에서 도시학교수를 지냈다. 그렇기 때문에 페더의 신도시이론은 나치 정권의 고용창출정책에서 나온 국토계획인 정주사업과 깊은 관련이 있다. 정주사업은 구체적인 주택정책으로 채원주택을 이상화 한 것으로 그 형식은 ‘주민을 토지에 근착시키고 고향과 일체화한다’라는 이데올로기였다.

참고 자료

도시계획학 / 장명수 / 보성문화사
이상도시론 / 토머스 A. 라이너 / 태림문화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