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교육] <인간의 자아실현> 정범모 저

등록일 2004.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가능성으로서의 인간
2. 자아로서의 인간
3. 자유로서의 인간
4. 창조하는 사람
5. 몰입하는 사람
6. 용기 있는 사람
결언의 장 : 인간교육

본문내용

1. 가능성으로서의 인간

저자는 말 그대로 인간이 기본적으로 손에 쥐고 탄생하는 가능성을 스스로 잡아당겨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을 자아실현의 과정이라 한다. 태어난 직후 인간의 모습은 여러 동물들과 비교해 보면 정말 연약하고 무력하기 그지없는 상태이지만, 긴 삶의 시간 선상에 서면 내부에 준비된 학습능력을 휘둘러 끝없는 가능성을 아우를 수 있으며 그것이 곧 삶의 의미이자 삶 그 자체인 자아실현의 실체라는 것이다. 물론 그러한 가능성의 밧줄을 움켜쥐고 자신의 내부로 당기는 힘의 원천이 존재하며 이는 인간 자신이 비극적 존재라는 사실에 뛰어들어 뭔가 보람 있고 가치 있는 문제의 망에 학습능력의 갈고리를 걸어 매달리는 의지이자 힘이다.

생명을 가진 존재는 그것이 없는 존재보다 더 많은 환경 변수를 갖는다. 단지 생명이 유지될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그 한 가지에 많은 요소들이 걸리는 것이다. 그런데 인간은 그런 환경 조건에서 단순히 생명 유지를 위한 본능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수많은 가능성을 애써 발굴해내고 해결해 나아가는 수고까지 아끼지 않는다. 바로 그런 이유에서 가능성이라는 것은 인간이 자아라는 개념을 알고 종국엔 실현해낼 수 있는 커다란 의미가 된다.

그러나 저자는 이 중요한 사실의 놀라움을 힘껏 피력하기 위해 지독한 인간 우월에 대한 이원론과 손을 잡았다. 이를테면 바둑, 검술, 고매한 사상과 학문, 심금을 울리는 피아노 연주 등을 '나(인간)는 할 수 있지만 동물원 코끼리는 할 수 없다.'는 식의 논리가 매우 불편하다는 것이다. 필자는 다른 것과 비교하여 '~보다 어떠하다.' 라는 식의 서술이 크고 작음 혹은 많고 적음과 같은 수치적인 내용을 벗어나 활용되는 것을 썩 좋아하지 않는다.

참고 자료

<인간의 자아실현> 정범모 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