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고대사] 우리나라 고대사회 전쟁의 영향

등록일 2004.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한국고대사회의 형성과 문화라는 과목의 중간고사 대체 보고서 입니다. 삼국시대 중심으로 우리나라 고대사회의 전쟁과 그에 따른 영향에 대해서 작성한 자료 입니다. 많은 참고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Ⅰ. 서론
▶ 한국 고대사의 전쟁

Ⅱ. 본론
1. 삼국의 전쟁양상과 특성
2. 국가형성기의 전쟁
3. 국가발전기의 전쟁
4. 국가 완성기의 전쟁
5. 고대전쟁과 고대사회의 영향
① 국가형성 촉진 및 발전
② 정치적 변화
③ 경제적 변화
④ 사회적 변화
⑤ 문화적 변화
⑥ 국제관계 변화

Ⅲ. 결론

본문내용

▶ 한국 고대사의 전쟁
전쟁은 세계의 거의 모든 시대와 사회에 존재하였고 사회의 발전 단계마다 중요한 계기로 작용하였다. 따라서 지금까지 전쟁이 역사 발전에 미친 영향은 결코 작다고 할 수 없으며, 특히 고대국가가 성립되어 가는 과정에서 전쟁의 역할은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즉, 고대사회에 있어서 전쟁은 고대국가 형성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는 영토확장을 통한 경제권, 지배권의 확보와 사회질서를 유지하기 위한 긴장 조성의 수단 등 다양한 목적과 기능을 통해서 고대사회의 형성과 발전에 있어서 상당한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서 삼국시대를 중심으로 각 시기별 고대사회 전쟁들의 특징들을 간단히 살펴 본 후 이러한 전쟁들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고대국가 형성에 미친 영향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5. 고대전쟁과 고대사회의 영향
① 국가형성 촉진 및 발전
고대국가에서는 전쟁의 수행과 영역을 확장해 가는 과정을 통해서 각종 제도의 정비와 체제정비 등을 통해서 국가조징이 체계화 되어 가면서 이 전의 부족국가 단계에서 점차 완성된 국가로서 변화되어 갈 수 있었다. 즉 삼국은 자기 주변의 소국을 복속하는 과정을 거쳐서 내적인 체제정비와 고대국가로서의 통치력과 제도를 갖추어 나가며 소국공동체에서 고대국가로서 형성 발전할 수 있었다.
그리고 고대 초기의 국가들은 국가형성 단계에서 지형적 제약을 극복하고 국가적 체제를 발전시켜 나갈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춥고 험준한 산간지대에 위치하던 고구려나 태백산맥 동쪽과 해안선에 떨어져 있어 고립된 위치에 있던 신라 등은 적극적인 대외 전쟁과 투쟁을 거쳐서 보다 좋은 영토와 거점 확보를 통해서 국가를 형성하며, 발전시켜 나갔다.

참고 자료

- 전쟁으로 보는 한국역사 “이기훈”
- 한국 고대사 “국사편찬위원회”
- 삼국시대 왕의 통치 형태 “김영하”
- 한국 고대사 연구 4
- 삼국시대 전쟁의 정치적 의미 “신형식”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