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고대사] 고대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

등록일 2004.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Ⅰ.서론

Ⅱ. 정치사상의 원초형태
1. 신화의 발생과 기능
2. 신화적 이념의 변화

Ⅲ. 안민과 충군의 사상
1. 국조신앙과 안민사상
2. 충군사상

Ⅳ. 삼국시기의 불교
1. 불교의 수용
2. 불교수용의 목적
3. 불교의 영향

Ⅴ. 통일신라의 도덕적 정치이념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가 여러 계급으로 나뉘면서 집단과 집단 또는 집단 내의 가부장적 대가족 사이에는 경제적 우열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이는 사회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정치적 권력의 등장으로 이어졌고, 집단 간의 통합을 거쳐 국가가 성립하면서 그러한 불평등은 제도화하였다. 크고 작은 집단이 세력의 우열에 따라 편제되면서 위계적인 사회질서가 수립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한 정치제도가 만들어졌다. 이러한 사회질서는 지배층이 만들어내고 유포시킨 신화에 의해 이념적으로 뒷받침되었다. 지배층은 자신의 지배가 강압에 의한 일시적인 행위가 아니라 필연적이고 영속적인 것임을 알리기 위하여 지배층 중심의 이념을 만들었다. 그 가운데 중요한 것이 신화였다. 대개의 경우 지배층은 자신의 始祖나 집단 내의 영웅을 신격화하고, 그 전승을 신화로 만들었다. 그리고 자신들의 시조신에 대한 신앙을 모든 피지배층에게 유포함으로써 이것을 지배 이데올로기화하였다. 정치체의 규모가 더욱 커지고 세력권이 확대되는 과정에서 여러 세력집단의 신화가 그 하위 체계에 편입되어 섞이면서, 시조신이나 영웅에 대한 신앙은 보다 풍부한 내용과 복잡한 체계를 갖추게 되었다.
이렇게 정치제도의 조직을 배경으로 나타나게된 지배이데올로기는,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그 지배구조의 목적에 맞게 변화하여 발달, 수용되어 왔다.

참고 자료

한국역사연구회,「보설 - 고대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 『한국역사』, 역사비평사, 1992.
김덕원,「제4장 佛敎의 傳來와 受用」, 『講座韓國史』,신정, 2003.
李基白,「韓國古代의 政治思想」, 『韓國古代史論 4권』, 일조각,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