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교육] 화랑도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등록일 2004.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1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많은 참고 되시길~~~
하지만 고대로 하시진 마세요~~~
선행연구자료와 중복된 부분이 많습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내용 2
3. 연구의 방법 2
4. 연구의 제한점 2

Ⅱ. 화랑도의 배경 3
1. 역사적 배경 3
2. 사상적 배경 4
3. 사상적 특징 13

Ⅲ. 화랑도의 교육사상 17
1. 화랑도의 기본성격 17
2. 화랑도의 교육목적 19
3. 화랑도의 교육내용 22
4. 화랑도의 교육방법 25

Ⅳ. 결 론 28
參考文獻 30

본문내용

화랑도의 사상적 배경을 살펴보면 불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화랑도의 구성원 중에 승려가 포함되었다는 기록을 보면 승려가 낭도(郎徒)였던 사람에 우숙, 전밀, 월명, 범교 등이 있음이 입증해 주고 있는 것이다. 실제 이들 승려는 화랑의 무리 속에서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었다. 즉 월명사, 범교사 안상의 기사 내용에 의하면 승려 낭도는 일반 낭도와는 달리 나이가 많고 판단력이 뛰어나 다른 낭도들의 지도적 위치에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삼국유사의 미륵선화조를 보면 사문, 진자가 훌륭한 화랑을 만나도록 미륵에게 간곡히 요청한 부분이 있다. “대성(大聖)께서 화랑이 되셔서 와 주신다면 상친근수용(常親近粹容)하고 봉이주족(奉以周族)하겠다”고 한 점은 진자는 사문이면서 낭도와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화랑도 안에서 승려들은 교훈지도나 직능 외 주가를 짓는 등 종교적 주술적인 면에서 활약하면서 지적 정신적 지도를 담당하는 임무를 맡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은 상당한 신분층으로 믿어진다. 즉 화랑은 귀족자제로서의 귀족세력의 상징적 존재였다는 점이다. 따라서 귀족의 신분인 화랑과 불교의 결합은 쉽게 이루어질 수 있었다. 그러므로 신라 최초의 불교는 신앙 면에서도 왕권과 귀족세력이 조화 위에 성장했던 것이다. 또한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화랑도는 불교의 미륵신앙과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미륵신앙이 미륵상생경이 아닌 미륵하생경에 의한 신앙이며 미륵보살은 신라에 화랑으로 탄생했다는 믿음과 화랑으로서의 죽지랑이나 김유신의 경우를 비롯하여 미륵선화의 설화(說話)는 불교와 화랑도와의 관계를 잘 전해주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