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학원소주기율표] 주기율표에 관해서

등록일 2004.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근 현대사 까지 정리된 자료는 아마도 이게 처음일 것 같습니다. 다른 곳에 다 돌아 다녀도 이런 내용은 없으니까요.

목차

1. 주기율표의 정의

2. 주기율표의 역사

본문내용

주기율표를 논하기에 앞서서 먼저 원소라는 것을 설명해야 할 것 같다. 일반적인 화학적 방법을 통해 더 간단한 물질로 분해할 수 없는 물질을 가리켜 원소라 한다. 일찍이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 부터 인간은 세상의 물질들이 어떠한 기본 구성 단위로 이루어 졌는가 하는 의문을 갖고 있었다. 탈레스는 물을 엠페도클레스는 물, 불, 공기, 흙을 그리고 아리스토텔레스는 거기에 에테르를 추가하여 물질의 기본단위로 생각하였다. 이후 중세에 이르러 금을 만들기 위한 연금술의 성행으로 원소들이 하나씩 발견되기 시작했다. 19세기에 이르러 분석화학의 급속한 발달로 여러 원소와 화합물의 물리적, 화학적 성질에 대한 체계가 형성되면서 원소를 체계적으로 분류, 정리할 필요가 생겼다. 이에 따라 주기율에 따라 원소를 배열한 표. 주기표라고도 하는 것을 도입하게 되는데 현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주기율표에는 단주기형〔표 1〕·장주기형〔표 2〕이 있다. 단주기형 주기율표에서는 2를 주기로 하는 제1주기를 제외하고는 8을 기본 주기로 하며 제2·제3주기에서는 1족에서 7족까지와 0족의 8개로 이루어지고 제4주기부터는 3개의 원소를 1묶음으로 한 8족이 있으며 역시 8개의 족으로 이루어졌다. 이에 대해 장주기형 주기율표에서는 제2·제3주기는 단주기형과 같이 8이지만 제4주기부터는 16의 주기를 기본으로 한다. 단주기형이나 장주기형에서도 분류에는 0족에서 8족까지를 취하면서 각 족을 A·B 2개의 분족으로 나누고 있다.주기율표 중에서 같은 족에 속하는 원소는 서로 비슷한 성질을 가지며 비슷한 성질의 화합물을 만든다.

참고 자료

주기율표에 대한 사진과 표및 모즐리, 멘드레예프이외의 역사속의 근 현대사에 이르기 까지의 주기율에 관한 역사를 기술하였습니다. 얼마 전에 일어났었던 새로운 원소의 발견과 관련된 에피소드까지 기록하였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