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가정] 한국의 결혼과 가정 - 영화를 바탕으로

등록일 2004.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사회의 결혼관과 가족을 영화를 바탕으로 논술하였습니다.
많은 이용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 들어가는 말
- 3편의 드라마 분석
1) 드라마 아씨
2) 여로
3) 청춘의 덫

2. 본론
○- 1950년대 -
1) 1950년대 사회적 상황
2) 영화 자유부인을 통한 결혼과 가족모습분석

○- 1960~1970 -
1) 1950년대 사회적 상황
2) 영화 영자의 전성시대를 통한 결혼과 가족모습분석

3. 맺는 말

본문내용

1. 서론

○들어가는 말
우리는 대부분 태어나면서부터 한 가족의 일원으로 성장하게 된다. 아버지와 어머니, 형제, 자매들이 같이 한 가족으로서 생활하며 살아가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어느정도 성장한 뒤 원가족에서 분리되어 새로운 가정을 만들어 살아가게 된다. 이렇게 우리는 계속적으로 결혼이라는 것을 통하여 아이를 낳고, 또 나의 자녀들이 결혼을 하여 다른 가정을 꾸리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모습은 우리가 살지 못했던 과거서부터 계속 이어져 오는 삶의 패턴으로 우리가 살고있는 현재에도 같은 패턴으로 이어져오고 있다. 하지만 시간의 흐름에 따라 결혼을 통하여 가정을 만들어가는 과정의 양상은 고정적이지 않다. 그 시대적 사회문화적 상황에 따라 조금씩, 때로는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면, 조선시대에는 가문의 대를 잇기 위해 가문의 결합으로 결혼이 행해졌으나, 현대사회에서는 남녀의 사랑으로 이루어진 결합으로 결혼이 행해지고 있다. 또한 조선시대에서는 볼 수 없었던 무자녀 가족, 동거 가족, 동성애 가족들이 현대사회에서는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고 과거에 있었던 결혼의 모습이, 가족의 형태와 생활의 모습이 전혀 없어진 것은 아니다. 지금도 존재하고 있다. 즉 전통적인 우리의 결혼, 가족의 모습들과 새로운 변화에 의해 달라진 그것들과 함께 어우러져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1. 김형태, 결혼 가족 그리고 인간관계, 한남대학교 출판부, 2004.
2. 김용미 외, 결혼과 가족의 의미, 양서원, 2002.
3. 영화 진흥 위원회 외, 영화읽기, 커뮤니케이션북스, 200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