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양고대사] 한나라 동서 문화의 교류

등록일 2004.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시작하며
2.실크로드 의미
3.실크로드의 기능
4.실크로드의 무역로
5.한나라 동·서 문화 교류의 시작 - 장건
6.후한의 동·서 문화 교류
7.물질문명·정신문명의 구체적 예

본문내용

5. 한나라 동서 문화 교류의 시작 - 장건

실크로드의 주요지역인 타림분지는 선사시대부터 이란인종이 이주하여 오아시스 농경과 함께 동서교역에 활발하게 종사하고 있었는데 이 타림분지의 지형을 볼 때 서쪽의 오아시스를 따라 이 분지를 들어오기는 쉽지만, 중국에서 서쪽으로 진출하는 데는 고비사막이라는 큰 장애 가지고 있었다. 중국에서 중앙아시아로 가는 루트는 오랜시간 동안 열리지 않고 있다가, 기원전 2세기 후반에 이르러서야 중국과의 타림분지, 트랜스 옥시아나(중앙아시아의 시르다리야와 아무다리야 사이의 지방)와의 교통로가 열리게 되었다. 그 선두주자가 바로 '장건'이라는 인물로 중국에 있어서 최초의 중앙아시아 여행자였다. 그러나 본래 중앙아시아로 가려는 목적은 아니었고 감숙지방과 고비사막 북쪽에서 강력한 세력을 쌓고 있었던 흉노에 의해 중국을 떠나서는 아무 것도 할 수 없었던 이른바 '갇혀있던' 중국이 흉노를 징벌하고 동서교역의 길을 뚫자 동맹을 요청하기 위한 사자로 장건을 파송하였던 것이다.

흉노는 기원전 2세기경까지 매우 강성하여 중국과 동 몽골지역의 원지를 누르고 실크로드를 실질적으로 통제하여 무역권을 독점하고 있었다. 즉 그 무렵 실크로드는 완전히 흉노의 지배아래 있었다.

참고 자료

나가사와 가즈도시, 이재성 역,『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 민음사, 1990..
정수일, 『씰크로드학』, 창작과비평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