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학개론] [case stydy]화이자 R&D경영과 마케팅

등록일 2004.07.0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화이자의 역사
1. 페니실린으로 새로운 역사를 만들다.
2.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는 자랑스러운 전통
3. 항생제 시대를 선도
4. 연구 개발을 통한 성장
5. 혁신은 경쟁력

Ⅱ. 페니실린에서 비아그라까지, 그리고 마케팅 전쟁
1. 연구·개발비 한국 전체의 25배
2. 선택했으면 집중한다.
3. 공격적으로 마케팅 한다.
4. 영업부분의 경쟁력 강화 전략

본문내용

Ⅰ. 화이자의 역사

1840년대 사촌 형제 찰스 화이자(Charles Pfizer)와 찰스 에어하트(Charles Erhart)는 독일 루드빅스부르크에서 미국으로 이주하게 된다. 유복한 가정에서 성장했지만, 모험을 갈망하던 이들에게 미국은 자신들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의 땅으로 다가왔다.
찰스 화이자는 독일에서 약제사 수련생으로 화학을 공부하고, 에어하트는 칼 프레드릭 화이자(Carl Frederick Pfizer) 에게서 제빵 기술을 익혔다. 미국에 도착한 이들은 각자의 지식과 기술을 합쳐 1849년 뉴욕 브룩클린에 화학 약품 회사인 챨스 화이자 앤 컴퍼니(Charles Pfizer & Company)를 설립, 사업을 시작했다.

1. 페니실린으로 새로운 역사를 만들다.
인류는 300만 년 이상 병원균으로 알려진 각종 세균에 대항하여 끊임없이 투쟁해 왔다. 페스트와 발진티푸스, 인플루엔자를 비롯한 기타 전염병이 휩쓴 뒤에는 죽음과 고통만이 남았다.
1928년 세균 학자 알렉산더 플레밍은 페니실리움(penicillium)에서 분비되는 곰팡이 액(mold juice)에 병원균을 죽이는 성질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러나 그는 실제의 의료 처치에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많은 양의 페니실린을 만들지 못해, 그의 발견은 단순한 실험적 호기심 정도로 결론지어졌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