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사회] 일본서적(일본관련서적) 감상문

등록일 2004.07.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일본관련서적 감상문입니다. 단순한 내용 요약보다는 개인적인 감상에 무게를 두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야스쿠니 신사’를 읽고
Ⅱ.‘일본을 잡자 - 알고 이김을 기약한다 -’를 읽고.
Ⅲ.‘일본의 봉건제’를 읽고

본문내용

Ⅰ. ‘야스쿠니 신사’를 읽고

해마다 우리나라는 일본 총리의 신사 참배를 두고 일본과 갈등을 겪고 있다. 또한 이는 마치 연례행사처럼 되어 버렸다. 신사에 대해서는 일본의 종교 상징으로 고등학교 때에는 참배의 부당성에 대해 단지 일본의 종교 시설에 우리나라가 어째서 참배를 하는지에 대한 반발 정도로 알고 있었다. 일본의 우익의 상징처럼 되어 버린 야스쿠니 신사를 이해하는 것이야 말로 일제시대에 우리나라를 그토록 괴롭힌 일본의 군국주의의 기원에 접근하는 것이라고 생각했고 그러한 취지에서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이 책을 읽고 난 뒤에 일본의 신사 중에서도 ‘야스쿠니 신사’라는 곳의 기원에 대해 정체를 확인할 수 있었고 일본 정치인들의 참배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분명히 알 수 있었다.
일본에는 전통적으로 수많은 신이 존재한다. 거기에는 자연과 동물도 포함되며, 무엇보다 집집마다 신단을 두고서 조상들에게 예를 갖춘다. 이는 인간도 죽으면 신이 되어서 후세인들의 길흉화복에 영향을 미친다는 그네들의 발상에서 기인한다. 즉, 일본의 신도는 토착적인 일본 고유의 신앙임과 동시에 기독교, 불교등과 함께 주요 종교의 하나로서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참고 자료

1. 야스쿠니 신사, 노길호, 문창
2. 일본을 잡자, 국민일보 특별취재반, 국민일보사
3. 일본의 봉건제, 피터 듀스, 신서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