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 wto. 신자유주의 그리고 교육개방

등록일 2004.07.0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교육개방에 대해 구체적으로 조사해보고
마지막에 제 생각을 정리했습니다^^

목차

1.들어가며
교육개방에 대한 반응- 신문기사를 통해서
2. 세계화와 교육개방 그둘의 관계
3. 교육개방의 더욱 구체적인 속셈?!
4. WTO내 서비스일반협정(GATS)에서 교육은 어떻게 개방되는것일까?
5. 교육개방의 영향
★긍정적 측면
★ 부정적 측면
6.교육개방에 대한 나의 생각

본문내용

교육은 크게 세 가지의 영역으로 나뉜다.첫째는 교육의 수요자이고 둘째는 교육의 수혜자이며 셋째는 교육의 담당자일 것이다. 교육의 담당자는 두 말할 것 없이 교수이고 수혜자는 학생일 것이다. 그렇다면 교육의 실수요자는 누구일까? 수요자라함은 교육을 가장 필요로 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다. 아마 우리 사회일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는 공공기관, 기업, 개인을 모두 포함한다. 공공기관에서는 그들의 요구에 맞는 학생을 원하고 기업 역시도 마찬가지이다. 이런 모든 영역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교육이 선진화 되있어야 한다. 이 방면에서 본다면 교육개방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기업 등에서 원하는 세계적인 학생을 키워나가려면 교육을 개방하여 질적인 향상을 꽤해야 한다. 그러나 이론상의 이러한 상황이 현실과 얼마나 부합할 수 있을까? 교육개방을 하면 획일적인 우리의 교육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했지만 교육개방을 한다고 해서 그렇게 되리라고 보지 않는다. 우리나라의 교육을 공고히 하지 않고 개방하면 오히려 혼란만 가중되어 공교육은 점점 사라지고 사교육이 활개칠 것이다. 우리의 교육을 변화시키려면 먼저 공교육 내에서의 질적변화가 있고 난 후라야 혼란이 일어나지 않고 외국의 교육을 참고로 하여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을것이다. 또 개방찬성론자들이 주장하는 세계화의 추세라는 것도 너무 부화뇌동하는 자세 아닐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