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전쟁과 체제변화]2차세계대전과 냉전체제

등록일 2004.07.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레포트나 발표 시에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겁니다..
물론 A+ 보장합니다^^!

목차

◆2차 세계대전
1. 대전의 특징
2. 전쟁의 발단
1) 대공황
2) 나치당과 독일의 재무장
3) 뮌헨회담
3. 전쟁 원인에 대한 논쟁들
4. 전쟁의 진행
1) 프랑스의 함락
2) 독․소 전쟁과 미국의 참전
3) 일본의 남진정책과 전선의 확대
4) 전쟁의 종결
5. 대전의 영향
6. 냉전의 시작
맺음말

◆냉전체제의 성립과 전개
Ⅰ.서론
Ⅱ. 본론
1.냉전체제의 등장배경
2.냉전의 제도화
(1) 트루먼 독트린
(2) 마샬플랜(유럽부흥계획)
(3) 봉쇄정책
3.냉전체제의 특징
(1) 이념․ 체제적 특징
(2) 군사적 특징
(3) 사회․ 문화적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제2차 세계대전을 통해 세계정치의 구조적 요인이 크게 바뀌었다.
대전 전의 국제적 고립과 독․소전쟁 등으로 인하여 일찍이 붕괴될 것이라고 예상되었던 소련은, 연합국의 대독전쟁에 결정적으로 기여함으로써 사회주의에 대한 내외의 신뢰와 위신을 높이게 되었으며, 대전 후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하는 초강대국으로서의 국제적 발언권이 강화되었다.
대독전쟁의 반격 과정에서 동유럽과 중부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나치 독일과 결탁했던 전통적 지배층이 일소되고 공산당을 중심으로 한 반파시즘세력이 정권을 장악, 인민민주주의라 불리는 체제를 수립하였다. 이렇게 해서 과거의 반소 방역선은 와해되었으며,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사회주의권이 확대되었다. 서유럽 쪽에서는 이를 소련의 팽창으로 보고 반발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은 제국주의체제를 더욱 약화시키고 혁명운동․민족해방운동을 강화시켰다고 할 수 있다. 항일전쟁을 이겨낸 중국은 세계 5대국의 하나가 되었으나, 국공 대립은 내전으로 발전하였으며, 결국 49년 10월 중화인민공화국이 수립되었다.
동남아시아의 프랑스령 인도차이나에서는 베트남공화국이 수립되었고, 네덜란드령 인도네시아에서는 인도네시아공화국이 수립되었다. 물론 인도로부터 중동․아프리카에 이르는 지역에서도 민족해방운동이 고조되어 독립국이 잇따라 생겨났다.
동유럽․중부유럽에서의 영국의 정치적․경제적 지배는 무너졌으며, 유럽대륙에 대한 전통적인 세력균형책의 전제는 상실되었다.
더욱이 대전을 계기로 미국과의 관계는 역전되어 미국에 대한 종속만 깊어졌다.
1945년 7월 총선거 결과 처칠 대신에 애틀리가 이끄는 노동당정부가 수립되었다. 국민은 국내를 개혁함으로써 격동하는 세계정치적 상황에 대응하는 길을 선택했던 것이다. 프랑스는 1940년 6월 전쟁에 패배한 후부터 나치스독일의 종속국적 지위로 전락했으나, 민중의 저항운동으로 그 명예를 회복하였다. 드골은 이러한 저항운동을 통일하고 새로운 제4공화정의 기초를 확립함과 동시에 미․영․소 다음가는 강대국의 지위를 획득하고 미국․소련 사이에서 독자적인 대독정책을 추구하였다.
이리하여 자본주의세계에서는 유독 미국만이 생산력을 발전시키고, 최대․최강의 자본주의국가로서 피폐된 자본주의세계를 지도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김용구, 세계외교사, 서울대학출판부
․미쉘, H.,김용자 역, 『제2차세계대전』 탐구당
․김진웅, 케넌과 미국 봉쇄정책의 대두, 태평양 연구소, 1988
․마이클 하워드
․로저 루이스, 20세기의 역사, 가지않은길,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