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 소설 속 배경에 의해 표출된 등장인물의 성격(밤나무 골과 자카르타를 통하여)

등록일 2004.07.0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1. 주제 선정 배경
2. 작품 선정 이유
3. 연구 방법 및 목적

Ⅱ 작품 및 작가 소개
1. 작가 소개
2. 작품 소개

Ⅲ 시대적 배경

Ⅳ 인물의 성격
1. 개인주의
2. 자기 합리화
3. 인물성격 형성의 주변 요소

Ⅴ. 결론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배경

문학이 사회 현상의 단면이라고 한다면 작가의 작품은 사회적 산물이 될 수밖에 없으며, 작가는 그 시대상을 작품에 반영해야 할 당위성에 도착하게 된다. 이 말은 문학 작품이 사회적 현상을 반영하며, 작가는 그 작품 속에 그 시대의 사회상을 반영하게 된다는 의미이다. 즉, 문학 작품을 탐독함으로서 작가가 표현하고자 하는 본질과 함께 그 시대적 상황을 알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문학 작품의 여러 장르 중 하나에 속하는 소설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소설이 비록 허구를 통해 인생의 진실을 표현하는 산문적인 문학 형식이기는 하지만, 이 역시 작품 속 배경 선정에 있어서 그 시대의 상황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 시대를 반영하고 있는 소설 속 배경은 이야기의 전개에 있어서 그 주제를 이끌어 가는 등장인물의 묘사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의 화란 식민지 시대를 배경으로 한 쁘라무디아의 역사 소설 '인간의 대지' 에서는 등장인물이 화란시대에 민족의 해방을 위하여 투쟁하는 인물로 묘사되어 있다. 이처럼 작품 속에 나타나는 시대적 배경은 등장인물의 성격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쁘라무디아 아난따 똘 論 (고영훈)
쁘라무디아의 삶과 문학 (고영훈)
인도네시아 (양승윤)
인도네시아사 (양승윤)
자카르타 외 (정영림 옮김)
동남아시아 경제의 이해 (졍영규)
문학과 사회묘사 (이동렬)
6.25 전몰군경 유자녀회 제주시지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