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시력과 시야에 영향을 미치는 안질환

등록일 2004.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황반원공
황반변성
녹내장
비 문 증
포도막염
당뇨병성 망막염
백 내 장
소아사시
미숙아 망막증
VDT 증후군
시신경염
원추각막
익상편

본문내용

녹내장의 원인 - 녹내장은 눈에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 에 장애를 초래하는 질환이다. 시신경이 장애를 받으면 시야에 안보이는 부분(암점)이 생기게 되고 점차 진행이 되면 실명에 이르게 된다. 시신경에 장애가 오도록 하는 원인 가운데서는 안압(눈의 압력으로 몸으로 말하면 혈압에 해당됩니다) 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눈의 모양체에서는 눈의 형태를 유지하고 각막과 수정체(렌즈)에 영양을 공급하는 물(방수)이 계속 생성되어 방수 유출로를 통해 빠져나가게 된다.
만약 이 방수유출로에서 방수가 제대로 빠져나가지 못하면 안압이 올라가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녹내장의 발생 원인이 된다.
치료- 약물요법 - 크게 점안약과 내복약이 있으며, 보통 1-3종류의 약을 같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때 각각의 점안약을 최소한 5분 간격을 두고 점안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한 종류의 약이 한 방울만 눈에 정확히 들어가면 충분하다. 또 거르지 않고 지시대로 정확히 점안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료받으러 오는 날도 꼭 약을 쓰시고 오셔야 하고, 점안 후 잠을 자듯이 약 2-3분간 눈을 가볍게 감아주면 약물의 부작용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다른 쓰시는 약이 있는 경우, 특이체질이거나 요석, 심장 및 폐/기관지 질환이 있는 환자는 사전에 의사에게 꼭 알려주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