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역사,신사참배] 신사참배에 관하여

등록일 2004.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과 동남아 등 아시아에서도 논란이 되고, 또한 일본 내에서도 비판적인 시각이 존재한다. 지금까지 이루어져 온 몇 차례의 신사참배에 대해 국내외의 많은 반대 세력이 형성된 데에도 불구하고 고이즈미가 신사참배 강행을 선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고이즈미는 이러한 자신의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를 표명하지 않고 있다.
최근문제시 되는 고이즈미의 신사참배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신사참배란 무엇인가?
2. 신사참배의 전례
3. 고이즈미의 신사참배가 유독 이슈화 되는 이유는?
4. 신사참배에 대한 일본의 입장
5. 신사참배에 대한 우리나라와 중국의 입장

Ⅲ. 결 론

본문내용

2004년 5월 28일, 일본의 총리 고이즈미 준이치로가 앞으로도 야스쿠니 신사참배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고이즈미 총리의 발언은 우리나라 내에서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과 동남아 등 아시아에서도 논란이 되고, 또한 일본 내에서도 비판적인 시각이 존재한다. 지금까지 이루어져 온 몇 차례의 신사참배에 대해 국내외의 많은 반대 세력이 형성된 데에도 불구하고 고이즈미가 신사참배 강행을 선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고이즈미는 이러한 자신의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이유를 표명하지 않고 있다. 아래는 고이즈미 총리가 신사참배에 대해 언급한 것이다. “나는 개인적 신조에 따라 참배하고 있는데 어째서 헌법 위반인지 모르겠다.
나는 공인이자 개인이다” 출처: 한국일보 <세계> 2004. 05. 13 (목)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논란의 여지를 불러일으키는 신사참배를 단지 개인적 신조에 의한 것이라는 이유만으로 정당화하려는 것은 공인으로서의 자세를 망각한 것이다. ‘공인’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면 ‘국가 또는 사회를 위해 일하는 사람’이라 정의되어 있다. 그리고 더욱 확장된 의미로 공적인 결정에 자의적이든 타의적이든 영향력을 끼치는 사람을 일컫는다.

참고 자료

신사참배관련서적
인터넷 참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