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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영양] 전통죽에 대하여

등록일 2004.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1. 죽이란?
2. 역사 속 죽의 발달
3. 죽의 역사
4. 죽을 쑤는 방법
5. 죽의 장점
6. 대표적인 죽의 종류
7. 죽의 효능
8. 각 죽의 제법 및 영양가
< 참 고 >

본문내용

1.죽이란?

죽은 쌀을 이용한 가장 기본적인 조리·가공방법으로 입상의 곡물에 쌀중량의 5~10배의 물을 붓고 오랫동안 끓여 점성을 지닌 유동성의 음식으로 소화가 매우 잘 된다. 죽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여 총 170여종에 이르며 재료에 따라서는 쌀로만 만든 흰죽을 비롯하여 여러 종류의 곡물로 끓인 죽, 채소·견과·어육류 등을 섞어 끓인 죽, 대추나 인삼 등 약이성 재료를 넣어 끓인 죽 등으로 분류되며, 조리방법에 따라서 굵은 쌀알 그대로 이용한 옹근죽, 굵게 갈아서 끓인 원미죽, 말린 다음 가루로 만들어 끓이는 암죽, 곱게 갈아서 앙금 즉 녹말을 내어 끓인 응이 등으로 구분된다. 이들 죽은 노인식, 유아식, 환자식, 보양식, 아침식사 대용식, 간식, 별미식 및 다이어트식 등으로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보통 죽의 에너지 함량은 200㎈ 정도이지만 보양을 목적으로 하는 죽은 그 종류에 따라 차이가 커서 팥, 전복 등이 들어간 것은 에너지 함량이 높은 반면 적은 양의 쌀만으로 만든 미음 등은 아주 낮다. 죽에 관한 연구보고는 느타리버섯과 현미를 이용한 즉석죽 제조조건의 최적화 및 수입쌀과 국산 추청쌀로 제조한 죽의 품질 특성 비교 등 몇 편의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으나 앞으로 다양한 첨가소재를 이용한 노인식으로, 건강식으로서 죽류의 연구개발과 산업화가 활발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참고 자료

http://joy2food.cj.net/academy/cookculture.html
http://www.koreanyori.com/koreanyori/jook/jook.htm
http://mnjuk.com/bbs/zboard.php?id=cook
http://www.yescall.com/icongee/index2.html
http://joy2food.cj.net/academy/cookculture.html?id=16
http://www.rlsi.go.kr/2002_work/food_nutrition/sub4/rice_eating_main_5_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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