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물] 인간배아복제

등록일 2004.07.0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3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간 복제의 의의
2. 인간 복제의 목적
3. 국내외의 현황
4. 라엘리언무브먼트란 무엇인가
5. 클로네이드란 무엇인가
6. 생명복제의 전반적 문제점
7. 포유 동물 복제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8. 동물 복제의 문제점
9. 인간 복제에 대한 국내외의 논란
10. 인간 배아 복제에 대한 찬성
11. 인간 배아 복제에 대한 반대
12. 인간 복제에 대한 몇 가지 오해들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새로운 이미지 조작 시대에 살고 있다. 생명 공학, 특히 생명 복제가 매우 위험하다는 것 역시 이미지 조작중의 하나이다. 1997년 2월, 세계 최초로 다 자란 동물의 세포에서 새로운 생명체를 만들어냈다는 사실이 발표되자 사람들은 혼란에 빠졌다. 만약 그 전에 인간이나 젖먹이동물도 생식 세포의 만남, 즉, 유성 생식에 의해서가 아니라 무성 생식 또는 단성 생식에 의해 자식을 낳을 수도 있다고 배웠더라면 그렇게 당황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사람들은 생명을 주관하는 것은 신의 영역이라고 여겨왔는데, 인간이 인간을 만들어낼 수 있다니 신의 벼락이라도 맞지 않을까 염려하게 되었다.
하지만 인류 역사에서 이미 주리 조상들은 돌리의 탄생이나 인간 복제의 충격에 버금가는 일을 겪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다윈의 자연선택 진화설이다. 인간은 신의 피조물이 아니라 진화의 과정을 거친 자연의 산물이며, 영장류들은 우리와 유전적으로 사촌이라는 사실을 안 당시 사람들은 오늘날 우리가 인간 복제 때문에 겪고 있는 충격보다 더 큰 충격을 받았다. 당시 유럽사회에서 다윈의 진화론을 놓고 벌인 격론은 어찌 보면 지금의 인간 복제 또는 생명공학을 놓고 벌이는 결론보다 더 뜨거웠다.
인간은 갑작스런 변화를 매우 싫어한다. 그 변화에 적응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