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매스미디어 그속에 숨어있는 성차별

등록일 2004.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잘 참고하세요~~^^

목차

Ⅰ. 서론

-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문제


Ⅳ. 연구방법


Ⅴ. 연구결과 및 논의

1. 광고
2. 영화
3. 드라마
4. 뉴스, 시사토론
5. 신문
6. 잡지
7. 쇼 프로그램


Ⅵ. 결론

1. 결론
2. 연구의 한계와 제언

본문내용

현대는 대중 매체 범람의 시대이다. 이중에서 특히 광고는 수용자의 의사에 관계없이 무차별적으로 제공되어지는 것이다. 한마디로 광고는 선택이 불가능한 매체이다. 신문이나 잡지를 펼 때, TV를 켤 때, 심지어는 길을 지나다닐 때에도 우리는 쏟아져 나오는 광고의 폭격을 피할 수 없다. 그러므로 광고는 대중의 의식 속으로 가장 자연스럽게 파고들 수 있으며 수용자 자신이 스스로 선택하여보는 매체가 아니기 때문에 무의식적, 무비판적 수용이 가능해진다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광고는 광고주가 상품 판매를 목적으로 소비자의 행동이나 태도를 변형 시키기 위하여 특정한 메시지를 매체를 통하여 다수의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일종의 커뮤니케이션 활동이다. 현대 사회에서 광고는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시켜 주는 매개체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광고라는 커뮤니케이션 상황에는 광고주, 상품, 예상 소비자라는 주요 참여자가 존재한다. 광고는 시대와 더불어 생산되는 것이므로 당연히 그 시대를 반영한다. 또한 새로운 개념과 유행어들을 창출해내어 그러한 메시지나 이미지를 광고의 수용자들에게 심어주기도 한다. 광고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기본적인 사회 통념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때로 그것을 깨는 것으로써 광고의 효과를 높이고자 꾀하기도 한다. 거의 대부분 광고에 나타나는 여성의 역할은 전통적인 여성상을 묘사하고 있으며, 시대의 변화나 흐름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더욱이 여성의 역할 이미지는 고정관념적으로 왜곡되고 부정적인 모습으로 많이 나타나고 있어, 미디어가 고정된 성별차이를 영속시킨다는 것을 일관되게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남성과 여성은 다른 환경에서 보여지고, 다른 활동을 수행하고, 다른 인물 특성을 묘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남성은 강하고, 성공적이고, 감정적이지 않고, 중요한 행동을 하며, 활동적이고, 지배적이고, 권위적인 반면, 여성은 감정적이고, 남성에 의존적이고, 수동적인 존재이자 아내, 어머니, 성적 대상이나 신체적 아름다움과 매력에 몰두하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물론 1980년대 중반 이후의 사회 및 생활 전반의 급속한 변화는 여성뿐 아니라 사회전반의 가치관 및 생활양식의 변화를 초래하였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최근의 광고에 나타나는 여성 및 남성의 모습들이 변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광고에 나타나는 성별묘사에 있어서의 변화는 지극히 미미한 것으로 밝혀졌다.

참고 자료

◆ 여성과 사회 (창작과 비평사)

◆ 현대사회의 성, 사랑(강남대 출판부)

◆ 세상의 절반, 여성 이야기(우리교육 출판부)

◆ 방송 미디어의 여성차별 해소를 위한 제도 개선 방향(최영묵, 한국방송 진흥원 기획팀장)
<매스미디어와 여성/김선남/1997/범우사>
<아시아 여성 연구소>
<한겨레 신문>
<페미니즘, 무엇이 문제인가/캐롤린 라마자노글루/1997/문예출판사>
<행복한 페미니즘/벨 훅스/2002/백년 글 사랑>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