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독일문화] 독일의 교육제도

등록일 2004.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 맞은 자료입니다.
독일 교육의 초등단계부터 고등단계 성인교육까지
모든 교육제도의 총체적인 것을 담고 있으며. 현재의 문제점및 발전방향도 제시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독일의 학교제도
(1) 유치원 교육
(2) 초등단계 - 기초학교 (Grundschule)
(3) 중등 단계
(4) 고등단계 - 대학교

2. 독일의 학생 선발제도 및 입시제도
(1) 중등단계 학생선발제도
(2) 대학입시제도
(3) 성인교육

3. 독일 대학 교육의 문제점 및 발전방향

본문내용

(1) 유치원 교육
유치원(Kindergarten)은 독일에서 만들어진 제도로 많은 나라에서 이를 도입했다. 18-19세기에 아동교육기관은 원래 기본적인 성경공부를 시키거나 초기산업화의 역효과로 나타난 궁핍한 어린이들의 복지를 위하여 설립되었다. 1990년대 초 서독에 있는 유치원의 약 1/3이 정부(보통 지역사회)가 설립한 것이다. 그 밖의 유치원들은 사립인데 이들 중 대부분은 교회가 설립한 것이다. 서부독일 지역에만 2만 4천여 개가 있는 유치원들은 교회, 자선단체, 지방행정기관, 기업에 의해 운영되지만 개인이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유치원 교육은 의무교육이 아니기 때문에 아이를 유치원에 보내는 것은 부모의 의사에 달려 있다. 유치원은 공사립을 막론하고 유상 교육을 실시한다. 대부분 아이들은 오전에만 유치원에서 지내며 오후에는 가정에서 보낸다. 그러나 종일제 유치원도 있다. 오늘날 3세부터 6세 사이의 아이들 중 약 80%가 유치원에 다닌다.
유치원 교육의 핵심은 언어능력촉진, 인성신장, 사회성교육과 놀이 활동이다. 일반적으로 유치원에서는 문자나 수를 가르치지 않는다. 사회성과 독립성의 배양, 공동생활 적응이 취학 전 교육의 우선적인 목표이다. 유치원교육은 가정교육을 보충, 보완하는 의미를 지니며, 아동의 균형 있는 발전을 꾀하는 데 있고, 유희를 통한 배움이 유치원교육의 특성이다. 1996년 이래로 원하는 어린이마다 유치원자리를 배정 받을 권리가 규정됐고, 1998년말 까지 전국적으로 유치원의 증설을 통해 이를 실현하였다.

참고 자료

독일의 주 교육부장관 회의에 관한 연구 - 교육부 (연구책임자: 박덕규
연 구 자: 오인탁,권이종,진동섭)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