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 고대, 중세의 존재론적패러다임

등록일 2004.07.0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철학함의 핵심주제나 특징을 볼 때 존재론적 유형에서는 존재, 인식론적 유형에서는 의식, 언어론적 유형에서는 언어가 부각된다. 그 대상은 존재하는 모든 것/ 생각 또는 표상/ 문장이나 발언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철학함의 시작에 있어서는 존재론적 유형의 놀라움, 인식론적 유형의 의심, 언어론적 유형의 이해의 혼란이 그 첫발을 내디딘다. 첫 번째 모형인 존재론적 유형에서 중요한 개념은 실체이다. 인식론적 유형에서는 주체와 객체, 현대의 언어론적 유형에서는 언어가 강조된다.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제일철학도 달라졌다. 고대와 중세에는 진리의 최고등급에 있는 신을 공부하는 신학이 최고의 학문이었다. 근대에는 데카르트의 영향을 받아 인식의 확실성과 이성이 강조되면서 인간의 인식능력에 관한 학문이 인식론이 제일철학이 되었고, 현대로 오면서는 존재하는 모든 것을 의미로 짜내고 있는 능동적인 눈의 학문인 언어론이 제일철학이 되었다.

****** 철학의 두가지 근본의미...플라톤
고대에는 "무엇"에 대해서 관심을 가졌다. 고대철학의 대표적 인물 중 한사람인 플라톤에게서 우리는 철학의 다음과 같이 두 가지 근본의미로 구별할 수 있다.

① 이론적 인식, 인식의 소유 철학
② 신 = '현자(sophos)'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philosophos) 철학자

참고 자료

<철학개론> 이기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