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교사론] 프레이리의 교사론

등록일 2004.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본 책은 프레이리가 후에 이 책을 읽을 독자에게 편지글을 쓰는 것처럼 구성되어있으며 제1부 교육자로서 산다는 것과 제2부 현장에서 가르치고 배우며와 제3부 교육헌장에서 철학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제1부 교육자로 산다는 것은 먼저 머리말에서 이 책에서 전개될 논쟁들을 간단하게 제시를 하고 있으며 어떻게 교육을 해야 하는 방식 즉, 읽기와 쓰기가 중요하다고 주장하면서 설명하고 교육자가 교육을 하면서 가져야 할 자세를 두려움과 용기를 통해 설명하며 교사가 가져야 할 정신과 덕목에 대해서 비교적 자세하게 논하고 있다. 다음부터 제1부의 내용을 편지들을 설명하면서 말하겠다.
제2부 ‘현장에서 가르치고 배우며’는 총 다섯 번째 편지부터 여덟 번째 편지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서는 교사들이 현장에서 두려움을 극복하고 학생들을 이해하며 교육해야 한다고 말하며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를 자세하게 규정하고 어떻게 생활해야 하는지를 말하며 교육에 있어서의 여러 가지 상황들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제3부는 ‘교육현장에서 철학하기’로 아홉 번째 편지와 열 번째 편지 그리고 맺음말로 마치고 있다. 그 내용은 앞에서 얘기 했던 쟁점들을 자세하게 좀더 고민하는 장이다. 여기서는 구체적 맥락과 이론적 맥락, 즉 실천과 이론 사이의 관계에서 교사는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말하며 다시 한번 학생들과의 관계, 즉 규율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