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화학] 아스피린실험

등록일 2004.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Title
2) Reagent(시약) and Apparatus(기구)
3) Principle(원리)
4) Procedure(실험순서, 과정)
5) Figure(그림)
6) Data and results(데이터, 결과)
7) Revieus(견해)

본문내용

1) Title
아스피린 합성(systhesis of aspirin)
①목적- 간단한 유기화합물이자 의약품인 아스피린(Aspirin)의 합성을 통하여 유기합성과 유기반응의 기초를 익힌다.
②배경-인류가 사용해 온 약 중에서 아스피린과 페니실린만큼 사람들의 고통을 덜어주고 명을 지켜준 약도 없다. 페니실린에 관한 얘기는 교과서에도 실릴 정도로 고전적인 얘기가 됐다. 아스피린은 페니실린보다도 더 역사가 오랜 약이다.
아스피린은 화학명이 아세틸살리실산이며 의사의 처방 없이도 사먹을 수 있는 해열 진통제로 독일의 바이엘사가 1899년에 분말형으로 시판하기 시작했다. 우리가 흔히 먹는 알약은 1915년부터 나왔다. 현재 인류가 하루에 먹는 아스피린 알약은 무려 1억알이 넘는다 하니 정말 놀랄만하다.
아스피린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고대 서양의학 선구자인 희랍의 히포크라테스는 버드나무 껍질의 해열작용을 발견했다. 그 후 2천여 년이 지나 영국에서 스톤이라는 성직자가 백버드나무 껍질 즙을 열이 있는 사람 50명에게 먹여 해열작용을 확인했다. 그는 이 사실을 1763년에 런던 왕립학회에서 발표했고, 60여년 후에 이탈리아 화학자 피리아는 버드나무 껍질에서 약효의 주성분인 살리신을 분리했다. 그 뒤 몇 단계 화학반응을 거쳐 아스피린의 모체인 살리실산을 얻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