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윤리사상] 다산학, 양명학, 동학사상

등록일 2004.07.01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고등학생도 이해하기 쉽도록 다산학, 양명학, 동학이 세 가지 사상을 쉽게 풀어서 설명식으로 쓴 후, 좀 더 전문적인 설명이 요구되는 부분은 미주로 처리하였습니다. 위의 철학들이 단 번에 이해되실것이라 자신합니다. 참고로 전 이 레포트로 A+을 받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믿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정약용의 사상
...그는 仁義禮智(인의예지)의 四德(사덕)이, 마치 과일의 씨처럼 선천적으로 인간에게 내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 세계에서의 인간의 행위에 따른 결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주자와는 거꾸로 된 사상을 내세운다. 마지막으로 다산은 모든 인간의 선 행위는 인륜 관계를 힘쓰고 노력할 때 얻어진다고 한다. 이것은 그가 인을, 두 사람의 관계로서 파악하기 때문인데, 예를 들어 인을, 부자, 군신, 형제, 부부, 붕우, 목민 등의 2인의 관계인 윤리적 관계상황으로 파악하는 것은 성리학에서 자신에게 내재된 본연지성을 살피는 한 사람으로서 인을 이해하는 인간관과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2.양명학
먼저 심즉리를 살펴보자. 성리학에서는 성즉리인데, 이 둘의 비교를 통하여 설명한다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성리학의 仁은 하늘에서 부여한 性命, 즉 나에게 주어진 임무이고 내가 그런 임무를 가진 동시에 그러한 임무를 받을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셈이 된다. 이것은 경향성을 가진다. 어떤 이는 운동 혹은 노래 등으로 잘할 수 있는 대상이 사람마다 다를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적성인데, 상대가 가지고 있는 적성 즉, 가치를 잘 발견하고 이끌어내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仁에서의 사랑이라고 볼 수도 있다. 이것을 바꾸어 말해보면, 그 가치는 이미 하늘에서 부여받아 각자가 다 고유하게 갖고 있는 것이지, 남이 부여해 주는 것이 아니다. 또한 상대가 무슨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를 알아야 도와 줄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타인이 나의 가치를 인정하든 하지 않던 간에 내가 고유의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 이것이 바로 성즉리를 설명한다. 그런데 양명학은 가치를 하나하나 다 가지고 있어도 내 마음이 끌리지 않거나 마음이 없고 인정을 안 한다면 가치가 있어도 아무 소용이 없다고 한다. 즉, 내가 가치를 인정해 줘야 소용이 있는 것으로, 인은 성에 있는 것이 아니라 자기 마음속에 있으며, 주관적인 가치 설정의 특징을 갖고 있다.

참고 자료

한형조, 주희에서 정약용으로 : 조선유학의 패러다임연구, 세계사, 1996

김길환, 한국 양명학 연구, 일지사, 1991

신순철, 이진영, 실록동학농민혁명사, 서경문화사,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