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기표현] 자기표현의 심리적 기초

등록일 2004.06.3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자기표현의 심리적 기초라는 심리학 강좌내용입니다.

목차

-나의 대화의 시작기술
-자기표현 문제영역의 점검
-자신의 비자기표현적인 행동들과 그 행동의 원인
-나의 욕구도
-여러 가지 나
-3분 스피치
-비평에 대처하기
나 전달법과 반영적 경청

본문내용

-자신의 비자기표현적인 행동들과 그 행동의 원인
자신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첫 단계는 그 문제를 분명히 규정짓는 것이라고 했다. 이번 시간에는 나의 비자기표현적인 행동들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한 번 알아보았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상황에 따른 비자기표현적인 면을 가지고 있다고 했는데 나도 예외는 아닌 것 같다. 그런 상황에 따른 비자기표현적인 행동 외에도 다른 것들이 있을 것이다. 집에서 생각해보면 (나뿐만이 아니라 내 또래 학생들이 그렇겠지만) 부모님과의 대화에 있어서 어느 정도는 비자기표현적이 되는 것 같다. 부모님과의 의견충돌이 있을 때 나의 의견을 말하기는 하지만 명확하게 밝히지 못하고 대부분 부모님의 의견을 따르기 마련이다. 내가 생각하기엔 그것이 집에서의 가장 대표적인 비자기표현적인 행동인 것 같다.
그리고 학교에서 보면 친구 중에도 얼굴은 알지만 말을 거의 안 해본 사람이 있을 것이다. 그런 사람과 마주치게 되거나 말할 기회가 생긴다면 어느 정도는 비자기표현적이 될 것이다. 인사를 해야되는 것인가, 아니면 내가 말을 걸어도 저 애는 나를 전혀 모르면 어쩌나 하는 생각들로 인해서 나의 생각에 있는 행동을 표현하지 못하는 것 같다. 그리고 친한 친구가 나에게 약간은 무리한 부탁이라고 생각은 되지만 들어줄 수는 있는 부탁을 할 때, 그 부탁을 거절을 해야 되나 아니면 약간의 손실이 있을지라도 친구를 도와줘야 하나 그런 문제가 있을 것이다. 특히 금전관계에서는 그런 경우가 많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것들이 학교에서 일어나는 비자기표현적인 행동들이라고 생각이 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