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일본 문화의 이해]기모노의 모든 것

등록일 2004.06.30 워드파일MS 워드 (doc) | 8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기모노의 역사
2. 기모노의 종류
3. 오비의 3대 색상 기법
4. 나가기, 하오리, 하카마, 유카타, 단젠, 히후
5. 후리소데, 도메소데, 우치카케, 호우몬기, 이로무지, 쯔케사게, 코몬
6. 조리, 게타, 타비, 속옷
7. 기모노 스타일
8. 결론

본문내용

ⅰ. 기모노의 역사
기모노는 2,0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처음에는 겨드랑이를 꿰맨 간단한 것이었지만, 염색 기술의 발달과 함께 형태와 색․무늬 등이 바뀌면서 지금과 같은 형태로 되었다.
고대 일본, 귀족중심의 사회였던 평안 시대는 일본 풍토에 적합한 기모노가 만들어진 시기로, 의복도 귀족중심으로 발전하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귀족문화의 화려함이 사라지고 간소화를 추구하던 가마쿠라 시대를 거쳐, 히로마치 시대에 와서 현재의 기모노의 기초가 잡히기 시작했으며, 그 집안의 문장을 옷에 새기는 관습도 생겨났다. 모모야먀 시대에 와서 조선에서 끈으로 묶는 기술이 전해지면서 현재의 기모노가 확립되었다. 일본은 중국과 달리 계층의 구분이 엄격했고, 복식도 그 영향을 크게 받았다. 특히 남자들은 신분에 따라 착용할 수 있는 무기가 숫자가 달랐다.

ⅱ. 오비
흔히 일본인들은 기모노를 '감춤의 미학', '걸어다니는 미술관'이라며 자화자찬한다. 맨살을 드러내지 않는 점과 옷감의 다채로운 문양을 뽐내느라 이런 비유를 한다. 그러나 오히려 기모노의 진짜 특징은 다른 곳에 있다. 허리에 칭칭 감는 오비가 그것이다. 일본 학자들은 오비야말로 세계 의복사에 유래가 없는 독창의 표징이라 자랑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