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디지털경제시대에서 노동패러다임의 변화

등록일 2004.06.29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받아 보시면 후회 안하실거예요

목차

1. 디지털 경제와 노동시장의 변화
-고용구조의 변화
-숙련구조의 변화
-정보화에 따른 고용구조 변화 (미국의 경우)
1) IT 산업에서의 고용
2) IT 산업에서의 임금
3) IT 직업에서의 고용과 교육 자격요건
4) IT 직업에서의 임금
5) 노동시장의 불균형

2 . 우리나라 노동시장의 변화전망
- 디지털 경제 의 원리와 방법론
- 고용흡수력의 둔화
-디지털 경제하의 생산방식 변화
-전문기술 직종의 증가
- 지식집약 산업의 고용비중 증가
- 기업조직의 변화 및 고용형태 다양화
- 여성의 노동시장 진입 증가
-IT 인력 급증

3. 디지털경제시대에서의 인력양성정책
- 통합지향형 교육훈련체계의 구축
- 교육훈련분야 평가체제의 구축
- 3D업종 분야 및 주부노동력 참가 우대정책의 수립
- 지역간 디지털 격차 해소를 위한 지역 교육-
노동 시장 연계 정책의 수립

본문내용

Ⅰ. 디지털 경제와 노동시장의 변화
1. 고용구조의 변화
지식의 창출과 확산된 지식의 흡수를 통하여 산업전반에 지식스톡(Knowledge Stock)의 증가가 이루어지면 이것이 고용에 미치는 효과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혁신을 통한 새로운 기술, 혹은 지식의 창출은 상품시장에 새로운 상품을 탄생하게 한다. 이에 따라 이 상품을 생산하기 위해서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는 것이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새로운 상품이 기존에 존재하고 있던 상품을 대체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기존 상품을 생산하던 산업에서는 자연히 고용이 감소할 수밖에 없다. 둘째,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으로 노동의 생산성이 높아져서, 고용이 줄어드는 효과가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이 경우는 생산성의 향상이 동시에 생산비용의 절감을 가져오게 된다. 따라서 동일한 비용이면 오히려 생산량이 늘어나게 되고, 따라서 고용이 늘어나게 된다. 전자의 효과를 대체효과(substitution effect)라고 하고, 후자의 효과를 규모효과(scale effeect)라고 하는데 두 효과가 상반되게 나타나므로 사전적으로 기술이나 지식의 진보가 고용을 증가시킬지 감소시킬지는 알 수가 없다.
이 같은 관계를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통하여 신상품이 등장한 경우 혹은 기존의 상품을 대체하는 경우는 생산물에 대한 수요(product demand)의 변화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생산물 수요곡선이 이동하면 노동수요곡선도 동일한 방향으로 이동하게 된다. 또한 생산물 가격에 대한 생산물 수요의 탄력성이 변화하면 노동수요의 임금탄력성도 같은 식으로 변화된다. 따라서 만약 새로운 상품이 발명되어 기존 상품을 대체하게 되면, 기존 상품을 생산하던 부문의 노동수요곡선은 좌측으로 이동하게 되고 따라서 이 부문에서의 고용량도 줄어들게 된다. 반면 새로운 상품을 생산하는 부문의 고용은 늘어나게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