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기상학 ] 기상 변화시 나타나는 동물, 식물 , 인간의 생리적 변화

등록일 2004.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레포트 하실때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전 이게 오씨유 레포였는데 할때 정말 힘들었어요 ㅠ.ㅠ 암튼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목차

1.인간의 생리적 변화
1)생활과 기상
2)인체와 기후
3)기상병
4)계절병
5)혹서의 영향
6)생활관련 날씨 속담

2.식물의 생리적 변화
1)고온에 의한 식물의 변화
2)증상별 변화

3.동물의 생리적 변화
1)속담으로알아본 변화

본문내용

2. 인체와 기후
기후는 인체에 영향을 미쳐 체격, 체질, 체력 등의 육체적 활동력을 바꾸기도 하고 또 인간의 감각, 심리, 성격, 지능의 발달등에도 영향을 주어 정신적 활동력을 좌우하기도 한다. 인간의 심신 양면에 기후가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외국에서 발표된 몇가지 보고서를 통해서 알아 보기로 하자.
인간의 몸은 기후에 대한 순화성을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우리는 과거의 큰 기후 변동도 이겨냈으며 현재에도 연평균기온이 29도나 되는 열대 지방에서부터 영하 15도나 되는 극한 지대에까지 생존하고 있는 것이다.
한랭한 기후에서의 생리적 순화로는 우선 신진대사의 수준이 상승함을 손꼽을 수 있다. 에스키모인의 체온은 열대 지방의 사람과 같지만 기초대사는 15~30퍼센트나 활발하다는 것이다. 또 손과 발에 흐르는 혈액의 양이 50~70 퍼센트 가량이나 많아서 추위를 이겨내기 쉽게 되어 있고 피부가 냉각된 후에 회복되는 속도도 매우 빠르다고 한다.
열대기후에서의 생리적 순화는 다습한 지방과 건조한 지방이 다소 다르다. 기온이 높고 습기가 많은 곳에서는 땀이 잘 증발하지 않으므로 땀을 흘려서 열을 방출하는 효과가 낮아 체온이 높아지고 호흡이 빨라지는 등 신체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고온 다습한 열대 기후에 순화되면 기초대사는 10~15퍼센트 낮아지고 혈압이 낮아지게 된다.

참고 자료

날씨와 우리생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