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학생의 비속어 사용의 문제점

등록일 2004.06.2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비속어 사용의 원인
1. 심리상 원인
2. 표현상 원인

Ⅲ. 비속어 사용의 실태
1. 일상 담화에서의 실태
2. 통신 언어에서의 실태

Ⅳ. 비속어 사용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
1. 개인에 대한 모독
2. 사회적 정서 악화

Ⅴ. 비속어 사용의 대책
1. 우리말의 위대함을 알림
2. 정확한 정보전달의 노력

Ⅵ. 결론

본문내용

최근에 사회가 어지러워지면서 허물없는 사람들끼리 대화하는 것을 듣고 있으면 욕인지 대화인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욕이 한 마디씩 나온다. 버스나 전철을 타면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남학생, 여학생을 가릴 것 없이 말 반, 욕 반인 듯 싶다. 비속어를 긍정적으로 바라보면 이것은 친밀감을 표현하고 유지하는 하나의 매개체이다. 하지만 부정적인 측면으로 바라보면 비속어를 듣는 대상을 아주 얕잡아 보고 경멸하는 태도로 하는 말이다. 그런데 요즈음 대학생들이 점점 상스럽고 거친 비속어를 쓰는 경우가 많아 문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스럽고 거친 비속어의 사용은 원만한 인간 관계를 해치며, 정서적인 면에서도 나쁜 영향을 준다. 또한 비속어를 부정적으로 사용하면 이것은 저속한 언어로 분류되며 다른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주게된다. 게다가 언어는 사람의 성격을 반영하기 때문에 비속어를 사용하는 사람의 인격을 떨어뜨리게 할 수 있다.
'가루는 칠수록 고와지고, 말은 할수록 거칠어진다.'
'칼에 찔린 상처는 쉽게 나아도, 말에 찔린 상처는 낫기 어렵다.'
위의 속담은 모두 말의 중요성을 나타낸 것이다. 언어란 한 개인의 생각과 마음과 정서 그 자체이기도 하면서 그것을 담는 그릇이 된다. 그래서 말이 흐트러지고 혼란스러워지면 개인의 생각과 마음과 정서가 흐트러지고 혼란스러워 진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