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학개론] 문학개론 보고서(한국 현대시) - 정지용의 문학과 삶

등록일 2004.06.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정지용이 남긴 시집으로는 1935년 10월 시문학사에서 낸 "정지용시집"과 1941년 9월 문장사에서 간행한 "백록담"이 있다. 첫시집 "정지용시집"에는 *바다 1* 등 총 89편이 작품이 수록되어 있다.
두번째 시집 "백록담"에는 33편의 시가 실려 있다. 대체로 첫시집 이후에 발표한 시로 구성되어 있는데 1939년에 창간한 <문장> 지에 실린 *장수산 1* 과 *백록담* 그리고 같은 잡지 22호에 발표했던 *朝餐*, *비*, *忍冬茶* 등이 주축이 되어 있다. 두번째 시집은 자연을 깊이 관조하고 있는 시세계를 보여 주는데 형태면에서 산문시 형태가 월등히 많다. 여기서 지용의 시들의 중심정서를 고려하면서 간략하게 시세계를 살펴보기로 하자.

목차

Ⅰ.서론 - 정지용의 문학과 삶

Ⅱ. 본론 - 지용의 시 세계
1)고향과 유년기, 혹은 동심의 세계
2)이국정조와 바다
3)카톨릭 체험의 시화
4)허정과 극기의 자연, 산
5)곡마단 같은 삶의 비애
6)언어의 연금술사이자 엄격한 금욕주의자

Ⅲ.결론

본문내용

유동적인 것에서 고정적인 것으로, 감각적인 것에서 정신적인 것으로의 변모를 내포하고 있으니 시인 자신이 청년에서 장년으로 나이 들어가면서 시대적 환경에 대응하는 방식의 변모와도 연계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5) 곡마단 같은 삶의 비애
해방이 되자 정지용은 새로운 시대에 맞는 시를 쓰기 위해 전환을 시도한다. "국토와 인민에 흥미가 없는 문학을 순수문학이라고 하느냐? 남들이 나를 부르기를 순수시인이라고 하는 모양인데 나는 스스로 순수시인이라고 의식하고 표명한 적이 없다."고 토로한 지용은 이시대의 정치적 상황과 사회 전반에 걸쳐진 비리를 비판하면서 적극적으로 사회 참여 활동을 벌인다. 그러나 그런 관심은 수필이나 평문으로 쓰기에 더 적합했는지 이시기에 그가 남긴 시는 *애국의 노래*, *그대들 돌아오시니*는 시학적인 차원에서 논의할 수 있는 성질의 작품도 아니다. 1950년 2월호 "문예"지에 발표된 *곡마단*은 감격이나 환희가 사라지고 난 뒤의 작품으로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는...후략

참고 자료

정지용시집, 학호, 카톨릭 청년, 한국 현대시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