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세계사] 프랑스 혁명에 관한 새로운 해석과 그 문제점

등록일 2004.06.25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열심히 해서 A 받았습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영-미 계통의 수정자본주의
2) 프랑스 내의 수정주의

3. 결론

본문내용

1950년대에 들어서면서, 프랑스 혁명이 반 봉건적, 반 귀족적이라는 정통적 해석에 대한 이의와 도전이 주로 영-미 계통의 역사가들로부터 제기되었으며, 그 시작이 영국의 코반이었다.일반적으로 우리는 프랑스 혁명을 통해서 봉건적 질서가 사라지고 부르주아지의 지배가 그것을 대체했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코반은 프랑스 혁명을 상대적인 관점에서 고찰하고 그것이 하나의 완성된 이론이 아니라 수많은 이론들의 집합으로 보고 있다. 코반이 이의를 제기한 이론은 보통 두 가지로 나눈다.
그 첫 번째가 봉건제였다. 프랑스 혁명이 일어날 무렵 토지소유에 기초한 통치체제로서의 봉건제는 프랑스의 이미 오래 전에 종말을 고하였다. 당시의 법학자들은 토지보유농민이 비록 그의 재산이 명백한 의무조항이 내포되어 있고, 그것이 법률적인 용어로는 영주에 이익에 대한 예속이라고 묘사되었지만 진정한 소유자는 농민이었다고 말하고 있다. 또한 봉건적 부과조라는 것은 그 이름값도 못하는 것으로서, 당시 제헌의회가 조세와 부역은 존속시키면서 한편으로는 기원상 봉건적인 그 부과조들을 폐지하기 위해 제시했던 1789년 8월 4부터 11일간의 법령들을 시행하려는 과정을 보면 알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