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 빗살무늬 토기가 뾰족한 이유

등록일 2004.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빗살무늬토기가 뾰족한 이유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일부지역(남해안, 서해안등)에서 발견되는 빗살 무늬 토기는 왜 밑을 뾰족하게 했을까?
빗살 무늬 토기의 밑이 뾰족하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먼저 빗살 무늬 토기를 만드는 방법과 시대적 배경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제주도 박물관에 갈 기회가 있어 빗살 무늬 토기를 만드는 과정을 보았는데, 빗살무니 토기를 만들때는 점토 반죽을 길게 뱀 처럼 만든 후에 이것들을 차곡차곡 쌓아 돌려가면서 쌓은뒤에 뭉개서 먼저 토기를 만든다.
이렇게 만든 것에 빗살 무늬를 그어서 그 공간을 눌러주며 내성이 생기게 한 후에 섭씨 500~600도에서 구워내어 빗살무늬 토기를 만들었다는 자료를 본 적이 있다.
이렇듯 빗살무늬토기를 보면 토기를 강하게 만들려는 노력이 보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토기의 사용 목적이 오랫동안 여러 가지 곡물, 식량 등을 저장하려는 목적이 있었다는 것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신석기 시대 유적지를 나타내는 지도를 보면 신석기인들이 주로 거주한 지역이 바닷가와 강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그들은 사냥, 고기잡이, 식물채집을 하면서 먹을 것을 구하였으며, 고기잡이를 하려면 당연히 강이나 바다 가까이 살았던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