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양고대사] 스파르타

등록일 2004.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스파르타에 대해서 자세하고도 열심히 조사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스파르타인
제3장 페리오이코이, 헤일로타이, 열등시민
제4장 스파르타의 정치제제(1) 부족, 왕, 감독관
제5장 스파르타의 정치제제(2) 장로회, 민회, 민사적 사법적 기능
제6장 스파르타식 훈련
제7장 스파르타의 토지보유제도
제8장 스파르타의 육군과 해군조직
제9장 공동식사
제10장 화폐와 공공재정
제11장 아기스 - 클레오메네스 - 나비스
결론

본문내용

1. 페리오이코이
주변 거주자, 자유민이었고 자치를 하였지만, 스파르타인과 동일한 정치적 지위를 갖지 못하였다. 그리스 국가 외곽에 살고 있는 종속민으로서 자신들의 공동체와 자치정부, 지방시민권을 가지고 있지만, 항상 보다 큰 국가의 지배하에 있고 그 국가에 대해 여러 가지 봉사를 해야 했다.
도리아인으로 추정되며 토지분배시에 페리오이코이의 몫을 할당 받았다. 또한 올림피아 경기에도 참여했다. 그리고 전투에도 참여했다. 주로 상업과 수공업에 종사하였고 스파르타의 귀족적 동등자에게 물건을 판매함으로써 부유해졌을 것이다.
2. 헤일로타이
세 번째 계급인 헤일로타이는 주로 정복자에 의해 농노가 되어버린 비도리아인 선주민이 대부분으로서, 주인에게 소출의 일정량을 바치게 되어 있는 토지에 종속된 농노였다. 그들은 국가농노였고, 개별적인 스파르타인에 의해 개인적으로 소유되었던 것이 아니라 국가가 주체가 되어 해방시켜 줌으로써만 자유를 얻을 수 있었다. 어떤 정치적 권리나 이동의 자유도 갖지 못했으며, 불평을 하는지 반란의 기미가 있는지에 대해 항상 감시당했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이 매여 있는 토지에서 자유롭게 이익을 추구할 수 있었고 스스로 토지를 소유하여 재산을 모을 수 있었다.

참고 자료

참고서적
1.험프리 미첼, 「스파르타」,2000, 신서원
2. 문석홍,「서양사 개론」,1998 삼영사
3. 조경래, 「서양사 입문」,1997 일신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