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정치학] 유럽의 정치와 역사적 특성

등록일 2004.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좋은자료 ^^*

목차

Ⅰ. 서론

Ⅱ. 국가의 개념과 유형

Ⅲ. 유럽국가의 정치 : 역사적 특성과 관련해서
1. 독일 (Federal Republic of Germany)
2. 영국 (United Kingdom of Great Britain and Northern Ireland)
3. 프랑스 ( the French Republic )
4. 이탈리아 ( Italian Republic )
5. 스위스 ( Swiss Confederation )
6. 스칸디나비아국가
7. 러시아 ( Russian Federation )
8. 중부유럽국가

본문내용

동서국 양국은 동서로 나누어진 국제체제에서 각기 서로 다른 한쪽에 소속하게 되면서, 역시 각기 다른 정치체제를 형성·발전시켰다. 서독은 기본법이라 칭해진 연방헌법을 통하여 다원민주주의, 연방주의, 사회적 법치국가 등을 헌법개정에 의해서도 침해할 수 없는 근본적인 체제원리로 받아들였다. 반면에 동독은 생산수단의 사회화와 계획경제를 특징으로 한 사회주의와 프롤레타리아독재를 특징으로 한 사회주의적 민주주의를 체제원리로 수용했다.
서독은 수직적 권력구조로서 연방주의와 수평적 권력구조로서 의원내각제를 채택했다. 독일연방주의의 전통은 1806년에 막을 내린 신성로마제국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미 중앙집권적 통일국가를 이룩한 인접 유럽국가들과는 달리 신성로마제국은 자주성을 지닌 수많은 영주국가들로 구성된 느슨한 연맹체에 불과했다.
독일에는 1815년 빈회의의 결정에 따라 오스트리아, 프로이센, 바이에른, 작센 등 39개 지방국가들로 구성된 국가연합의 성격을 띤 독일연방이 창설되었다. 그후 1867년 비스마르크는 북부독일의 21개 지방국가들을 하나로 묶어 좀더 강력한 북독일연방을 창설했다. 오랜 숙원 끝에 1871년 통일을 달성한 독일제국은 일종의 연방국가였다. 그러다가 히틀러 치하 제3제국(1993∼1945) 시대에 독일은 처음으로 중앙집권적 단일국가체제를 채택했다.
전후 서방전승국들은 연방구조를 통해 권력의 분립과 통제를 강화시킬 수 있다고 확신한 나머지 연방제를 원했으며, 그 결과 국가의 기본질서를 정한 연방헌법에 서독은 연방국가로 정의되었으며, 연방국가 원리는 헌법상 변경될 수 없는 사항으로 선언되었다. 반대로 동독은 전통적인 연방국가 유산을 청산하고 단일국가제를 채택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