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세계지리] 호주의 역사 - 연방정부성립부터 현재까지

등록일 2004.06.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Ⅴ 호주연방정부의 형성
1. 연방정부의 수립
2. 경제공황과 정치체제의 형성
3. 영국과 호주 식민지와의 관계

Ⅶ 2차 세계대전과 호주
1. 전후 호주사회의 변화
2. 자유당의 장기집권

Ⅷ 70s 이후의 정치변화
1. 노동당 시대
2. 자유당의 재집권

본문내용

1. 노동당(ALP) - 시몬 크린
1830년대 전개되었던 노동운동 및 사회개혁운동으로부터 정당의 기원을 찾을 수 있는 노동당은 호주의 여러정당들 가운데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다. 노동자의 권리와 이익을 옹호하기 위한 노동현장의 자생적인 운동이 발전하여 정당의 창립으로까지 이어진 것이다. 1908년 호주 각주의 노동당이 결합하여 호주노동당을 창당하였고 2차전 이전까지는 가장 지배적인 호주의 정치집단으로 존재하였다.

2차전후 자유당의 맨지스가 자유국민연합정권을 출범시키면서 20년간 정권장악에 실패하였는데, 이는 맨지스에 비견할 만한 강력한 지도자를 배출하지 못하는데 원인이 있다.

호주노동당은 이념적으로 사회민주주의를 표방하고 있다. 호주노동당은 강력하고 지배적인 보수연합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정치세력이며 호주사회를 진보적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이념과 정치적 경험을 갖고 있는 정당이다.

2. 자유당(LPA) - 존 하워드 - 현 총리
자유당의 기원은 1908년대이며 궁극적으로 노동당세력에 의한 사회주의 노선에 대항하기 위해 창설된 정당이다. 자유당-국민당-연합호주당 등으로 불려왔다. 본격적인 자유당 설립에는 멘지스라는 인물이 큰 공을 세웠다. 2차전후 20여년간 수상에 역임하면서 국민당과 보수연합과 호주정치를 보수적인 색체로 이끄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인물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