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 Self Reference Effect에 관한 검증- 'self'의 우월성과 SRE의 재확인

등록일 2004.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Self Reference Effect에 관한 검증
- 'self'의 우월성과 SRE의 재확인
이란 제목으로 SLE에 관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지시문 등도 마지막에 첨부하였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실험 1
실험 2
실험 3
참 고 문 헌
부록 - 실험지시문

본문내용

지금까지 연구되어온 결과들에 따르면, 구조적인 부호화 방식과 Self Reference(자기참조, 이하 SR)을 이용한 부호화방식을 비교해 볼 때 SR방식을 이용하여 처리한 단어의 경우 단어재인 능력평가에서 우월한 능력을 보였다. 'Self'와 관련되는 것이 회상도나 복구에 있어 우월함을 보이는 현상을 지속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효과를 자기참조효과(Self Reference Effect, SRE)라고 한다. 이를 재확인하기 위해 3가지의 실험 디자인을 구성하여, OR(Other Reference, 타인참조)을 이용한 부호화 방식과 SR을 이용한 부호화 방식에서도 SR방식을 이용하여 부호화시킨 단어의 경우가 단어재인 능력평가에서 더 우월한 능력을 보일지에 대해 실험적으로 검증해 보았다. 그 결과, 두 개의 실험에서 평가된 단어의 우연적인 회상은, SR방식에 의해 평가받은 형용사가 다른 기억 방식에 비해 우월성을 보인다고 나타났다. 인간의 정보처리 부호화 방식에 있어서 자기참조는 매우 효능 있는 부호화 방식이라는 것, 그리고 그것은 자동적이고 습관적으로 일어난다는 사실이 다음의 3가지 실험을 통해 지지될 수 있었다.

심리학의 역사를 관통하여 볼 때, 연구자들은 '자기(self)'를 다양한 현상을 설명하는데 있어 중심적 역할로써 사용하여 왔다. 대부분의 연구들은 자기구조가 다른 개념들과 비교했을 때 그 구조나 내용만큼이나 동기적이고 정서적인 영향력에 있어 그 특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게다가 최근의 정서평가 이론에서는 사건의 해석과 감성에 미치는 결과적 영향력에 있어 자기개념의 현상학점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참고 자료

Symons, C.S. & Johnson, B. T. (1997). The self-reference effect in memory: A meta-analysis. Psychological Bulletin, 121, 371-394.
Rogers, T. B, Kuipers, N. A, & Kirker, W. S. (1977). Self-reference and the encoding of personal inform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35, 677-68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