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 인상형성과 제 3자의 정보-얼굴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

등록일 2004.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5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Asch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여, 새로운 실험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인상이 좋고 예쁜 사람과, 인상이 좋지 않고 못 생긴 사람이 제3자의 정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본 다소 재밌는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선행연구
3. 연구목적

Ⅱ. 방법
1. 참가자
2. 장치
3. 절차

Ⅲ. 결과

Ⅳ. 논의
1. 요약
2. 연구의 한계점
3. 종합논의

참고문헌
첨부자료

본문내용

(선행연구 中)
Solomon Asch(1946)의「따뜻한(warm)-차가운(cold) 연구」를 실제생활 장면에서 반복한 Kelley(1950)의 연구 결과를 보면 핵심특질이 인상형성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잘 알 수 있다. 교실에서 심리학의 초청강사를 무작위로 배정된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소개하면서 다른 내용은 모두 갖게 하고, 다만 한 집단에게는 강사를 '온화한' 사람이라고 소개하였고, 다른 집단에게는 '차가운' 사람이라고 소개하였다. 강사는 20분간 강의와 토론을 진행하였는데, '온화한' 사람이라고 소개한 집단이 강사에 대한 평가가 더욱 긍정적이었으며, 강사와의 토론에도 더 활발하게 참여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들은 인상형성에 있어 다른 특질들에 비해서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핵심특질들이 있으며, 사람들은 핵심특질을 중심으로 타인에 대한 전반적인 인상형성을 하는 경우가 많다.
위 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성격이나 인상을 알리는 특정한 목록이 그와 관련된 다른 기억과 일체를 이루어 또 다른 부분을 형성하게 된다.

(연구목적 中)
다른 사람에 대한 인상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우리의 시각 외에 크게 작용하는 것 중 다른 하나는 그 사람에 대한 타인에 의한 정보이다. 특히 그 사람에 대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주변인들의 정보는 처음에 형성되었던 인상을 180도 바꿔놓는 경우도 종종 있다. 사람들은 무의식중에 자신과 비슷한 의견, 태도를 가진 사람들에게 더 호감을 느끼고, 자신과 같은 부류의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것에 안도감을 느끼며 만족하기 때문에 그럴 것이다.
본 실험에서는, 인상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중'제3자의 정보'가 처음 보게 되는 사람의 인상형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정 하에, 그것이'외모'보다 그 영향력이 더 클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실험을 통해 그 가설을 확인해 보고, 그 영향력이 어느 정도인지 살펴보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라고 하겠다.

참고 자료

· Asch, Solomon. E., "Forming impression of personality", 『 Journal of Abnormal and social psychology 41』1946, pp.258-290.
· 로저 R.호크, "좋은 인상 만들기 연구" 『심리학을 변화시킨 40가지 연구』, (서울:학지 사, 2001), pp.163-174.
· David W. Martin, 『심리학 실험법』, 2001.
· Henry Gleitman, 『심리학 입문』, 199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