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꼭두각시 놀음의 역사적유래와 그 성격

등록일 2004.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꼭두각시 놀음의 역사적 유래
-꼭두각시 놀음의 어원
-꼭두각시 놀음의 전체구성
-전체구성
-등장인물,동물
-내용상 특징
-무대
-연희자
-연희시간
-장단과 춤사위
-왜 했을까?
-의의와 변천
-현재의 전승상태

본문내용

삼국·고려·조선왕조로 이어진 우리의 민속 인형극 꼭두각시놀음의 내용을 볼 때, 지금으로서는 조선 왕조 말기의 색채가 짙지만, 그것은 돌연발생적인 것이 아니라 큰 줄기의 내재적 자기 흐름에 의한 것으로 파악되어야 할 것이다.

고구려에까지 소급되는 인형에 대한 문헌적 기록을 시작으로 하여, 그 후 어느 때부터 인형 놀음이 놀아졌느냐하는 실증적 기록을 떠나서 이 민족의 자생적 필연성에 의하여 발생한 정적 또는 동적 인형에 우리 나름의 토착적 민중의지가 첨가되어 발전되어 왔다. 그러는 과정에, 삼국시대 중엽 이후로부터 고려 초 이전에 걸치는 시기에 서역계의 인형 놀음이 중국을 거쳐 들어와 그것이 기존의 인형 내지는 인형놀음과 혼습되어 오늘날의 꼭두각시놀음의 초기적 구성을 보여주게 되는 것 같다.

그 후 이것은 민중의 모임이나 축제 등에서 놀아지다가, 점차 봉건적 지배체제의 중앙집권화에 따라, 고려 이후로는 지배계층과 피지배층간의 대립관계의 심화에 의하여 저항적 민중 연희로 발전하게 되고, 그 연희자 역시 더욱 철저한 유랑 생활을 면할 수 없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

꼭두각시놀음을 유랑예인집단 남사당패가 담당해 왔음은 이 인형극의 성격을 아는 데 하나의 단서가 된다. 민중에 의한, 민중을 대상으로 한, 민중놀이집단의 놀이로서 이 인형놀음은 맥락을 이어오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