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심리학] 영화 속 이상심리 - 영화나쁜남자의 주인공 캐릭터를 중심으로

등록일 2004.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간관계의 심리학이라는 심리학과 개설 교양 과목 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영화<나쁜남자>의 주인공 캐릭터를 중심으로 영화 속 이상심리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본문1-영화의 전반적인 줄거리
3. 본문2-주인공 캐릭터 분석
1) 한기
2) 선화
4. 본문3-김기덕 감독의 생각과 심리 추리
5. 맺음말

본문내용

(결론 中)
규범적 제도, 초자아 등의 이름으로 철저히 통제되고 억눌러져 있는 우리의 거친 충동들은, 그 파괴적 위험성 때문에 단지 억제되고 있는 것이지, 존재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자신의 본능을 감추는 데 익숙한 반면, 이런 면에 서툰 김기덕 감독은 어쩌면 대단히 순박하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그의 영화를 호의적으로 보는 사람들은 김기덕 감독의 영화가 솔직하고 위선을 가장하지 않는다는 점을 높이 산다. 이론적으로 공부하는 식으로 자신의 추동을 확인하는데 그쳐야 했던 우리가, 그의 영화를 통해서 숨겨진 본능의 실체를 눈으로 확인하고 느껴보는 기회를 얻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성장 시절 입었던 외상들을 반복적으로 재현함으로써 위로 받고 ,아픔을 해소하려는 몸부림일 수 있다는 측면에서 보면 동정심이 들기도 하는 것이다. 왜 동정심이 드는지에 초점을 두면 감독의 의도와 심리를 더 깊이 들여다볼 수 있다. 외상을 입은 사람은 증오에 휩싸이기 쉬운데, 증오에 휩싸이면 가해자가 되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선화를 피해자로 보는 시선이 많지만 실지로는 외견상 가해자인 한기가 피해자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왜 김기덕 감독은 자신의 페르소나인 한기를 가해자로 설정했을까?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