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건축양식-경복궁

등록일 2004.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근정전의 건축양식
돌난간의 동물
근정전의 옥좌
근정전의 답도
근정전의 일월오악도
근정전 천정의 용
경회루
집옥재
사정전
강령전
만춘전
천추전

본문내용

근정전의 건축양식
근정전은 정면 5칸, 측면 5칸의 중층 건물로 다포계 양식의 팔작지붕으로 되어 있다.
기단은 월대라 하여 2중 기단으로 되어있는데 상 하 월대 주변에는 장대석을 두르고 하엽동자석과 8각의 회난석을 세우고 눕혀 난간을 만들고 각 난간의 엄지기둥에는 각 방향에 따라 12지상의 일부와 사신 또는 서수상들을 조각하였다. 월대에 설치된 계단은 전 후 중앙에 각 1개소, 좌 우측에 각 2개소인데 전면기단 중앙계단에는 답도를 두어 그 사면 운간에는 봉황을 조각하였다. 답도의 좌우에는 작은 계석을 놓고 계석의 우석은 해치를 조각하고 계석 측면에는 당초문을 새겼다. 또한 상 하 월대의 정면 좌우 우석에는 45도각으로 연화대석을 돌출시켜 두마리의 해치가 머리를 중앙쪽으로 향하게 하고 웅크리고 있는 모습이 있다. 월대의 상부는 전석을 갈고 약간의 구배를 두어 물이 잘빠지도록 하였다. 건물의 기단은 상층 월대 위에 장대석을 돌려 만들고 초석을 놓아 건물기둥을 세웠다. 전의 평면은 밖으로 둘린 외진주와 건물내의 내진주로 구성되고 전내 네 귀에는 별도의 우고주를 세워 가구하였다.
전내 상면은 방전을 깔고 중앙간 후편 내진주 사이에는 보좌를 마련하였는데 보좌는 복련과 앙련의 대좌 위에 조롱동자 모양의 초각동자로 구획, 궁판에 풍혈을 새기고 보상화문을 조각하고 3단 궁판 위에는 목난간을 설치하였다. 난간 계자각 사이의 하부에는 귀면을 2구씩 두고 그 상부는 풍혈을 조각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