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악] 한국음악의 분류_국악분석

등록일 2004.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900원

소개글

국악분석이라는 수업시간에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자료 부분에 적힌 4종류의 국악개론 책 중, 한국음악의 분류에 관한 부분만을 발췌하여 서로 비교한 레포트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본문1 이훈구, “서”, 정노식, 『조선창극사』
본문2 장사훈, 『최신 국악총론』
본문3 장사훈, 한만영, 『국악개론』
본문4 김해숙외, 『전통음악개론』
맺음말

본문내용

한국음악은 19세기에서 20세기로 전승되면서 여러 사람에 의해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되었다. 본 레포트에서는 이 중 이훈구, “序”, 정노식의 『조선창극사』 이훈구, “序”, 정노식, 『조선창극사』(서울: 조선일보사출판부, 1940), p.2-3.
, 장사훈의 『최신 국악총론』 장사훈, 『최신 국악총론』(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85).
, 장사훈, 한만영의 『국악개론』 장사훈, 한만영, 『국악개론』(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75), p35-38.
, 김해숙, 백대웅, 최태현의 『전통음악개론』 김해숙, 백대웅, 최태현, 『전통음악개론』(서울: 어울림, 1995).
등 4권의 책에 실린 한국음악의 분류를 바탕으로 한국음악 분류법의 흐름을 살펴보고, 이를 비교 및 분석하여 가장 적당한 분류방법은 어떠한 것인가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 분류법은 최상위 분류를 아악․의식음악․가악․민속악으로 분류하였다.
이는 다시 말해 1은 궁중과 중인의 기악, 2는 의식음악, 3은 궁중과 중인의 성악, 4는 서민의 민속악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이 중에서 의식음악인 2를 제외하고 보면, 1+3=>아악(궁중과 중인의 기악과 성악), 그리고 서민층이 수용자이던 음악들을 모두 한 데 모아서 분류한 4=>민속악 등으로 2분하여 볼 수도 있다.
이 분류법은 분류의 기준이 명확하게 하나로 정해져있지 않고, 수용대상(궁중, 중인, 서민 등), 수용공간, 기능(의식음악, 가악, 민속악 등), 연주형태(관현합주, 관악합주 등) 등의 관계가 서로 거미줄처럼 얽혀져 있어 많은 오해의 소지가 있다.
의식을 기준으로 하여 분류하였을 때, ‘아악’을 최상위 분류로 삼기 위해서는 그에 대칭이 되는 당악, 향악 등으로 분류해야 함이 마땅하나 그렇지 않고, 당악, 향악에 속하는 음악들은 또 다른 기준의 하위분류에 의해 각각 다른 곳에 나뉘어져 속해 있는 것이다. ‘아악․당악․향악’으로의 분류 또한 부적당한 분류법임을 장사훈, 한만영의 『국악개론』에서 밝히고 있다.

참고 자료

이훈구, “序”, 정노식, 『조선창극사』(서울: 조선일보사출판부, 1940), p.2-3.
장사훈, 『최신 국악총론』(서울: 세광음악출판사, 1985).
장사훈, 한만영, 『국악개론』(서울: 서울대학교 출판부, 1975), p35-38.
김해숙, 백대웅, 최태현, 『전통음악개론』(서울: 어울림,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