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독후감] 지식의 지배

등록일 2004.06.24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서론) 현대사회는 이제 정보화혁명을 맞이하면서 엄청난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앨빈 토플러는 현대 사회의 모습을 ‘제 3의 물결’이라고 칭하며 제 3의 물결의 정보화 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권력의 핵심이 되는 사회라고 하였다. 그리고 새로운 부를 창출하는 체제는 바로 이 초기 호적인 데이터와 정보, 지식의 교환에 의존하게 되고 지식의 교환 없이는 새로운 부가 창출되지 못한다고 보았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미래의 경제에 대해 지식이 부를 얻기 위한 필요충분조건이라는 말에 동감하였다. 우리는 여기서 부에 대해 알아보고, 부를 얻기 위해서는 왜 지식이 필요한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결론) 현대 세계를 이끄는 경제는 지식에 기초한 정보화 사회이다. 제 3의 산업혁명에 의한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변화는 우리 사회를 불균형한 상황에 빠지게 했고, 기업이나 경영자는 이런 불균형한 상황에 과감한 투자를 통해 거대한 부를 창출해야 한다. 그리고 거대한 부를 위해 때로는 자신의 주력분야를 과감히 정리하는 ‘창조적 파괴’ 또한 실시해야 할 것이다. 경제적 발전을 위해 혼란과 질서의 균형을 꾀해야 한다. 혼란은 창의적인 사고를 장려할 것이고, 질서는 그 창의적인 사고를 효율적으로 우리 생활에 적용시키는 제반이 될 것이다. 국가와 기업은 기초 연구에 대한 사회적 투자를 활성화시켜야 해야만 하고 이러한 투자는 높은 경제적 수익을 약속할 것이다. 우리는 부의 피라미드에 나오는 요소들을 파악해 현실 경영에 접목시켜야 할 것이고, 부의 피라미드에 있는 요소들이 적절히 균형을 이루어 나간다면 우리는 거대한 부를 손에 넣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