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세] 조세의 특징과 실태

등록일 2004.06.24 워드파일MS 워드 (doc) | 7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목차

1. 조세의 특징
2. 조세의 실태
3. 개선과제

본문내용

정부는 재화와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지불해야 하는 경비, 그리고 국민에게 지급하는 이전지출에 소요되는 경비의 충당을 위해 재정수입을 필요로 한다. 조세는 이와 같은 재정수입의 필요성에 따라 민간부문으로부터 강제적으로 징수되는 자원을 뜻한다. 정부는 조세 이외에도 여러 방법에 의해 재정수입을 얻고 있다. 예를 들어 국채발행, 사용자부담금, 공공기업의 이윤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나라에서 정부가 기능 하는 데 필요한 경비의 대부분을 조세수입에 의해 충당한다.
정부의 재정이 세입과 세출 측면으로 나누어져 있듯, 재정이론 역시 세입에 관한 이론과 세출에 관한 이론의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런데 재정이론 안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세입이론 쪽이 월등하게 더 큰 것을 볼 수 있다. 그리고 세입이론 중에서도 특히 조세의 이론이 다른 이론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1. 조세의 특징
헌법은 ‘조세의 종목과 세율을 법률로 정한다’ 라고 규정하여(95조), 세법을 성문(成文)의 법률로 정하도록 요구하였다. 헌법은 조세의 종목과 세율에만 언급하고 있으나, 절차적 규정도 여기에 포함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규정은 1215년의 대헌(Magna Carta) 이래 확립된 불승낙 과세금지의 원칙의 천명이다. 따라서 특징을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세법은 성문법(成文法)으로 되어있다. 그러므로 관행이 세법의 법원(法源)이 될 수는 없다. 국세기본법 제18조는 세법의 해석 또는 국세행정의 관행이 일반적으로 납세자에게 받아들여진 후에는, 그 해석 또는 관행에 의한 행위 또는 계산은 정당한 것으로 보며, 새로운 해석 또는 관행에 의하여 소급하여 과세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