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원봉사] 용인지역 사회 자원봉사 기관

등록일 2004.06.24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목차

1. 용인 노인 요양원
2. 예담 마을
3. 요한의 집
4. 세광 정신 요양원
5. 연꽃마을
지역 자원 봉사 활동 활성화 의견

본문내용

3. 요한의 집
■ 예담 마을 운영프로그램
물리치료: 뇌성마비아 또는 정신지체아, 기타 아동들의 심신장애로 발생된 결손기능을 회복, 보충시켜 주기 위한 활동과 저 하된 기능을 향상시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보다 나은 정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훈련하고 치료하는데 주목적이 있으며, 주로 초기부터 관심을 갖고 실시하는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언어치료: 언어는 인간생활에 있어서 의사전달을 위한 주요한 매개체이므로 인간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기능이다. 특히 학령 전 아동에게 있어서 언어발달은 인지발달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대부분의 장애아동은 언어장애를 수반함으로 조기진단을 통하여 적절한 치료교육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사회심리치료: 생활아동들이 장애유형별로 적합한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행하여 아동들의 사회적응력과 자립심을 높이며 재미있고 신나는 놀이와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재능과 잠재력을 마음껏 발휘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특수교육: 본 재택학급은 1996년에 용인 포곡초등학교 소속으로 인보성체회에서 운영하는 중증장애아 재활시설인 요한의집 내에 설치 운영되고 있습니다.
1996년에 두 학급으로 인가, 특수교사가 파견되어 교육하다가 1998년에 재택학급 1학급과 유치부 1학급이 증설되어, 현재 초등부는 3학급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재택학급운영의 목적은 아동들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재활을 돕는 조기 중재, 조기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아동들이 건강하고 올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일상생활지도: 생활공간안에서 아동들에게 일상생활훈련 및 자립생활훈련을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아동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합니다.
특수체육: 뇌성마비아동들의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위해 아동들의 장애특성에 맞는 보치아를 정기적으로 연습하여 체력을 단련하고 연1회 뇌성마비복지관에서 주최하는 보치아시합에 참가하여 성취동기를 높이고자 합니다.
외부자원 프로그램: 뇌성마비아동들의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위해 아동들의 장애특성에 맞는 보치아를 정기적으로 연습하여 체력을 단련하고 연1회 뇌성마비복지관에서 주최하는 보치아시합에 참가하여 성취동기를 높이고자 합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