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신화론] 신화 주인공 탄생의례

등록일 2004.06.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화속 주인공들의 탄생의례
1). 개국의 시조 단군신화
2). 고구려의 시조 고주몽신화
3) 신라의 시조 박혁거세 신화
4). 신라 석씨의 시조 석탈해신화
5). 신라 김씨왕가의 시조 김알지신화
6). 가야의 시조 김수로 신화

2. 실제 이루어졌던 우리 조상들의 출산 의례
1). 기자의식
2). 출산
*금줄의 상징성*
3). 삼칠일
4). 백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람은 태어나 자라서 어른이 되고 죽음에 이르는 동안 삶의 여러 가지 단계를 거치게 된다. 그때마다 일정한 의식을 치름으로써 가족과 친족 등 조직사회의 일원으로 인정받고 거기에 합당한 권리와 마땅한 책무를 지니게 된다.
이처럼 삶의 각 과정에 필연적으로 거쳐야 하는 사회적 절차 내지, 의식을 통과의례(通過儀禮)라고 한다.
우리나라는 예로부터 관혼상제에 따른 통과의례를 중시하고 있는데, 당연히 생명의 탄생도 ‘통과의례’라는 절차를 통해 이루어진다.
가장 흔히들 알고 있는 태아의 탄생의례로는 금줄의 풍습을 들 수 있다. 아이를 낳으면 인줄(금줄)을 치는데 인줄은 왼새끼에 남자는 고추, 숯, 솔잎을 달고 여자는 숯, 솔잎을 단다. 산후 첫이레(7일)부터 세이레(21일)까지는 산실에 외부인의 출입을 금하였다고 한다. 삿된 기운을 없애고, 소중하고 경이로운 탄생을 위해 경건히 하였던 것이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는 태아의 탄생에 대한 통과의례에 대해서 매우 신성하게 여기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의 여러 개국 신화속의 주인공들의 탄생과 연관지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특히 신화속 주인공들의 탄생배경은 그 주인공들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고, 그러한 주인공들의 삶 속의 신성성을 강조하기 위하여 신비롭고 경건한 출생배경과 탄생의례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삼국유사(三國遺事)」
「풀어쓴 한국의 신화」 장주근지음, 집문당
「옛이야기에 나타난 한국인의 삶과 죽음」 최운식지음, 한울
「우리 문화의 수수께끼」 주강현 지음, 한겨레신문사
「한국 신화의 입사의례적 탄생담 연구」, 윤혜신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