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영화] 프랑스영화와 한국영화비교(파리넬리와 서편제)

등록일 2004.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파리넬리와 서편제
1. 줄거리 비교
2. 제작 배경
3. 음악 비교

Ⅱ. 선천적 재능과 후천적 재능

Ⅲ. 극을 구성해 나가고 있는 주체
(소리꾼과 카스트라토의 지위)

Ⅳ. 서편제와 파리넬리에서 표현한 한.

Ⅴ. 서편제와 파리넬리에서 본 동서양의식의 차이

Ⅵ. 서편제와 파리넬리에서 표현한 예술혼

Ⅶ. 영화에 대한 감상.

본문내용

2. 제작 배경
두 작품은 각각 실존 인물과 문학작품을 제작배경으로 했다는 공통점이 있다.
① 파리넬리
18세기 유명한 카스트라토 중의 하나인 파리넬리의 생애를 바탕으로 제작된 영화이다.
파리넬리는 18세기에 가장 유명했던 카스트라토일 뿐만 아니라, 역사상 가장 위대한 성악가로 칭송받았던 사람으로 기교가 뛰어난 성악가였다. 목소리 자체가 극히 아름다웠음은 물론이었고 감정 표현이 완벽에 가까웠으며, 음역이 넓었고, 호흡 조절은 자유자재였다고 한다.
Carlo Broschi가 그의 실제 이름이고, 파리넬리는 그를 부르는 별명이었다.
② 서편제
영화 <서편제>는 소설가 이청준의 남도연작 시리즈 중 가장 유명한 소설 '서편제'의 내용을 기본으로 하고, '소리의 빛'의 이야기를 덧붙인 뒤 두 소설에 없는 내용을 새로이 추가해 만들어진 영화이다. '소리의 빛'은 소설 '서편제'의 속편으로 이청준의 남도연작 시리즈 중 하나이다. 영화는 ‘서편제’에서는 어린 시절의 이야기, 소리꾼 일가의 방랑, 동호가 떠난 후 유봉이 송화의 눈을 멀 게 한 뒤 죽는 것 등의 기본 줄거리를 채록했고 '소리의 빛'에서는 송화와 동호가 오랜 세월이 흐른 후 만나 다시 말없이 헤어지는 내용을 채록하여 영화의 결말 부분에 담았다. 한편, 소설이 영화로 각색되면서 원작과는 다른 점이 몇 가지 발견되는데, 정리해 본다면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