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회계 경영] 제일모직 재무비율분석

등록일 2004.06.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안정성
(2) 수익성
(3) 활동성
(4) 성장성
(5) 현금흐름
- 종합 평가 -

본문내용

(1) 안정성

장·단기 채무의 상환능력(지급능력)을 판정하기 위한 분석을 말한다. 채무를 상환하기 위하여는 상환에 충당할 수 있는 자산, 즉 현금 또는 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을 항상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따라서 지급능력의 안전성 분석은 기업 활동에 있어서의 자본의 조달(자본의 구성), 조달된 자본의 운용(자산의 구성), 자본의 조달과 운영 사이의 유기적이고 합리적인 결합관계를 분석대상으로 한다.

① 자기자본비율
자본구성의 적정성을 측정하는 지표이다. 자기자본은 자본금과 내부유보 잉여금으로서 금융비용 부담이 없고, 또한 장기적 운용자본이므로 높을수록 안전성이 좋다. 자기자본의 구성은 자본금의 비중은 낮고 자본·이익 잉여금 비중이 높은 쪽이 배당금 등의 부담이 낮아 건실한 내부유보를 형성한다.



나의 평가
제일모직의 자기자본 비율은 35.02 % 로서 동종 업종 평균 13.9 % 보다 거의 두배 정도 높다. 제일모직이 자기자본 비율을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최근에 해온 것이 자기자본비율이 비교적 동종 업종에 비해 높게 나온 것 같다. 제일모직은 대규모 생산시설을 필요로 하는 섬유회사라 부채 액은 많지만 자기자본 비율을 보니 양호하다고 생각이 든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