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과]교육자료(항암 화학요법 부작용 및 대처방법)

등록일 2004.06.22 | 최종수정일 2017.10.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

목차

◆ 항암화학요법 부작용 및 대처방법
◆ 항암화학요법시 주의할 점
◆ 항암화학요법시 여러 가지 부작용 관리법
1. 오심, 구토가 있을 때
2. 탈모가 있을 때
3. 구내염이 있을 때
4. 백혈구 감소증과 감염 예방법
5. 약물 요법과 식사
6. 다음 증상이 있을 경우는 의료진에게 알리든지 꼭 병원을 방문해야 됩니다!!

본문내용

1. 오심, 구토가 있을 때
① 치료 당일이 가장 심할 수 있고 주사 후 3일 이상 지속되기도 하고 퇴원 후 일주일 이상 있기도 합니다.
② 속이 불쾌한 느낌부터 몇 차례 토하기도 합니다.
③ 여러 번 토하면 몸속의 물이 빠져나가 탈수가 생길 수 있습니 다.
④ 피나 커피와 같이 보이는 물질이 토물 속에 있을 때는 즉시 의사에게 알려주십시오.
♥ 예방방법

① 병원에서 처방 해드린 진토제를 꾸준히 드십시오. 항암제를 맞은 후 일주일간은 위장운동이 약해질 수 있으니 속이 울렁거리지 않더라도 진토제를 드시면 위장운동이 촉진되어 식사를 하시게 됩니다. 투약시간이나 방법을 모른다면 의사나 간호사에게 문의하십시오.

② 긴장이나 심한 불안은 오심이나 구토를 더욱 심하게 합니다. 조용하고, 평상시에 안정을 취하던 방법(음악듣기, 기도, 명상, 산책)을 시도해 보십시오.

③ 평상시에 몸이 아프거나 속이 울렁거릴 때 잘 받던 음식이나 음료수를 드시면 됩니다.(미숫가루, 죽 종류, 녹차, 과일차 등)

④ 기름진 음식, 튀긴 음식, 짜고 매운 음식, 지나치게 단 음식은 피합니다.

⑤ 음식은 실온이나 차게 해서 드시고 뜨거운 음식에서 나는 냄새는 속을 더 울렁거리게 합니다.

⑥ 입안을 항상 청결하게 하여야 합니다. 식사를 하지 않더라도 하루4회(아침, 점심, 저녁, 자기 전) 양치질을 합니다.
⑦ 물 종류만 먹을 수 있을 때는 꿀물, 설탕물, 이온음료 (2%, 포카리스웨트, 게토레이)를 먹습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