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근대사] 대원군의 개혁과 쇄국정책

등록일 2004.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원군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조사해 보았습니다. 아마도 대원군에 대해선 거의 이거 하나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조사했구요.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대원군의 정치세력 형성
1) 大院君의 정치세력 확대
2) 의정부의 기능확대와 세도세력 약화
2. 삼정 수습책
1) 전정과 양전실시
2) 군정과 호포제 실시
3) 환곡과 사창제 실시
3. 대원군의 쇄국 정책
1) 병인양요
2) 신미양요
3) 쇄국의 말로
3. 대원군과 쇄국정책

3. 결론

본문내용

3) 환곡과 사창제 실시
1860년대 농민 항쟁의 발생과 전국적 확산의 원인은 정부지도층에 의해서 수취체제와 관련하여서는 삼정문란으로 파악되었고 삼정의 문란중에서도 환곡의 폐단이 가장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환곡의 문란은 농민항쟁과 밀접한 관련이 있었던 것이다.
농민항쟁을 수습하는 과정에서 환곡제의 변혁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그 방안은 두 계통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환곡제를 폐지하고 그 대신 모를 징수하는 새로운 상평창이나 사창제를 실시하자는 견해였다. 다른 하나는 종래의 환곡제를 폐지하는 대신에 호, 결, 리 단위로 새로운 세를 설치하는 견해이다.
지역간의 환곡의 불균등 문제도 어느 특정지역에만 한정된 것은 아니었고 전국적인 문제였다.
대원군은 선혜청에서 대동미포를 미납한 고을에 한하여 언제까지 수납할 수 있는지의 여부를 낱낱히 알아서 보고하라고 지시하였다.
그러나 미납된 세금의 환수는 쉬운 일이 아니었다.
환곡의 폐단이 심해짐에 따라 개선책이 간절히 요구되었으나 정부에서는 종래의 방식을 그대로 유지하였다. 이것이 물론 환정의 농민항쟁에 대한 수습과 수취체제의 모순에 대한 개선책으로 취해지고 있었지만, 당시는 국가재정의 충실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형편이었다. 경복궁의 중건과 함께 병인양요를 치루고 있는 상황이어서 대원군 정권은 재정난의 타개를 위해 원납전을 강징하고 또 당백전을 주조 유통하고 있는 실정이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긴박한 내외 정세 속에서 대원군 정권은 환곡문제에 대해 새로운 방안을 수립치 않으면 안되었고, 종래의 방법을 연구 검토하지 않을 수 없었다.

참고 자료

※ 참고 도서 ※
1. 한국근현대사연구회, 『 한국근대사강의』, 한울아카데미, 1997
2. 이종범, 최원규, 『 자료 한국근현대사입문』, 혜안, 1995
3. 김혜승, 『 한국 민족주의 』, 비봉출판사, 1997
4. 국사편찬위원회, 『 한국사 37 』, 국사편찬위원회,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