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문학] 순백의 꽃 - 설일, 눈길, 눈 (발표용 자료)

저작시기 2003.09 |등록일 2004.06.22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현대문학] 순백의 꽃 - 설일, 눈길, 눈 (발표용 자료)

목차

설일 - 김남조
눈길 - 고은
눈- 김수영

본문내용

더 생각해 볼 문제~★
1. <설일>에 나오는 시어 중에서 '은총'과 '섭리'의 정확한 뜻에 대해서 알아보자.
⇒ 삶의 시련과 사랑의 고통도 신의 뜻임

2. 시인 고은의 청년기 행적을 조사해보고, 시 <눈길>에 나오는 방황과 고행 그리고 깨달음의 의미에 대해서 더 생각해 보자.
⇒ <눈길>은 시인이 허무주의적인 세계에 탐닉하던 시절에 쓰여진 초기 작품이다. 노장(老莊)의 무의 사상 내지는 불교의 공(空) 사상과 연관되어 있으며, 이 허무 의식은 사사성(私事性)과 함께 그의 초기시의 특징을 대표한다.
구도(求道)를 위해 온 겨울을 방황하고 고뇌하던 시인의 영혼은 '눈길'을 바라보면서 잠시 명상에 잠긴다.
시인은 지난날 자신을 집요하게 붙들던 현상이 소멸되고 지금까지 '보이지 않는 움직임'이 보이고, 들리지 않던 '대지의 고백'이 비로소 들리는 체험을 한다. 이는 일상적 경험에 의한 감각이 아니라, '묵념' 속에 얻은 깨달음이다.
결국, 공(空)으로 정화된 외부 세계는 내면화되어 '눈'이 세상을 덮듯, 시인의 마음을 '어둠'으로 덮는다. 여기서 '어둠'은 절망이 아니라 번민과 고뇌가 정화된 무념 무상의 경지요, 암흑이라기보다 세계를 새롭게 인식하기에 적합한 조건으로 보아야 한다. 곧, 그 동안의 번민과 방황에서 벗어난 명상의 정신 상태를 말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